국제 경제
트럼프 “하마스, 평화 준비됐다고 믿어…이스라엘은 가자지구 폭격 중단해야”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에 “하마스가 방금 발표한 성명에 따라, 나는 그들이 지속적인 평화에 대한 준비가 돼 있다고 믿는다”며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에 대한 폭격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 그래야 인질들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빼낼 수 있다”고 밝혔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인질 전원 석방을 약속하는 등 트럼프 대통령의 ‘가자지구 평화구상’에 일부 동의하자 이스라엘에 폭격 중단을 촉구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이미 세부 사항을 논의 중”이라며 “이는 가자지구뿐아니라 중동에서 오랫동안 원했던 평화에 관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자신의 평화 구상안에 내놓은 하마스의 답변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가자지구 평화구상에 대한 합의를 위한 최종 시한으로 미국 동부 시간 기준 5일 오후 6시(한국시간 6일 오전 7시)를 제시했다. 또 “만약 합의에 이를 마지막 기회를 놓치면, 이제껏 누구도 보지 못한 지옥이 하마스 앞에 펼쳐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자 하마스는 남아있는 인질을 전원 석방하고, 가자지구에서의 권력을 포기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 구상 가운데 일부에 대해서는 “통합된 국가적 입장이 필요하며, 관련 국제법과 결의에 기반해 논의돼야 한다”며 추가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또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점령이 끝나기 전에는 무장해제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전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늙으면 맛집 여행도 못하나"…`디지털 줄서기` 앞 노인의 눈물 [여행숙려캠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홍창화 응원단장 "보살팬들 도파민이 폭발" 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9만전자 구조대 왔다”…탈까 버틸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선순환 사례 등장"…자국에 5.6조 투자 약속한 英 스타트업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암초 만난 인체조직 스킨부스터...김근영 한스바이오메드 대표 “사업 영향 제한적”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