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한 창업가가 기록하는 도전과 실패 그리고 새로운 출발 [새로 나온 책]
- 10년간의 분투, 실패를 통과한 창업가가 보여준 성찰
투자·조직·주주 관계 등 창업가에게 필요한 인사이트 제공

실패를 통과하는 일
4년 전에 출간된 ‘크래프톤 웨이’라는 책은 기업가 혹은 창업가의 역할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바깥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창업가의 고민의 깊이를 느꼈다. 이에 더해 성장이라는 목표를 이뤄내기 위해 조직 구성원들과 얼마나 많은 갈등과 충돌이 있는지를 대리 체험하는 기회가 됐다. 특히 조직을 이끄는 수장이 보여줘야 하는 리더십이 말처럼 쉬운 게 아니라는 점, 그리고 가야 할 길이 있다면 어떤 비난을 받더라도 가야만 하는 리더의 외로움을 알게 됐다. 하지만 이 책을 모두 읽고 덮으면서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의 자신감이 부러웠다. ‘배틀그라운드’라는 글로벌 히트 게임을 탄생시켰고 조직을 성장시켰기에 자신의 속내를 과감하게 드러낼 수 있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리더와 조직에 대해서 여러 생각을 할 수 있는 책이기에 몇몇 사람들에게 선물해서 읽어보라고 권할 정도였다.
한국에서 주목받은 콘텐츠 스타트업 ‘퍼블리’를 창업했던 박소령 전 대표는 얼마 전 ‘실패를 통과하는 일’이라는 책을 펴냈다.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퍼블리를 매각했다는 뉴스가 나온 후 그는 조용하게 자신의 실패담을 기록하고 분석했던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크래프톤 웨이’가 성공 뒤에 숨어 있는 수많은 난관과 갈등을 적었다면 이 책은 성장 곡선을 그리다가 정체되고 흔히 말하는 실패로 마무리를 하기까지의 기록을 가감 없이 보여주는 실패담이다.
읽으면서 마음이 아프지만 읽고 나면 새로운 정보와 마음가짐을 얻게 되는 책이 ‘실패를 통과하는 일’이다. ‘온몸으로 부딪쳐 하나씩 벽돌을 쌓듯 만들어온 회사에서 나는 그렇게 퇴사했다’는 프롤로그의 한 문장은 많은 것을 압축하고 있다.
이 책은 ▲투자 유치 ▲조직의 역할 배분 ▲주주와의 관계 ▲공동창업가와의 관계 등 스타트업 창업가들이 경험할 수밖에 없는 소중한 것들이 기록되어 있다. ‘그때 이렇게 했으면 어땠을까’라는 박 전 창업가의 반성으로 그 시기와 경험을 되돌아본다는 특징이 있다. 이런 특징 때문에 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각각의 시기와 이슈에 대한 나침반 역할을 할 수 있다. 실패를 뼈저리게 경험한 창업가의 조언이라는 점에서 더 많은 울림이 있는 것이다.

더 루프(The Loop) 금융 3000년 무엇이 반복되는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선으로 전 세계 금융시장이 출렁거리고 있다. 스테이블 코인이 제도권으로 편입되는 게 가시화되고 있고, 퇴직연금 계좌로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게 되는 등 전 세계의 금융 질서가 격변하고 있다. 이 책은 전례 없는 변화의 시기에 금융 소비자들이 통찰력을 가지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는 금융권에서 28년간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금융 역사를 밀도 높고 폭넓게 서술하고 있다. 글로벌 금융사의 흐름을 정리할 수 있다.

머니 트렌드 2026
매년 주목을 받고 있는 경제 전망 시리즈 ‘머니 트렌드 2026’이 나왔다. 거시 경제부터 주식·부동산·암호화폐·문화 트렌드까지 각 분야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집필진으로 참여했다. 이 책에 소개된 50가지 인사이트는 돈의 흐름을 앞서 읽게 해주는 성공 공식이다.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생존을 위해 트렌드를 놓치지 말아야 하는 소상공인이나 마케터 같은 직장인 등이 주요 의사결정을 하는 데 필요한 통찰이 담겨 있다. 2026년을 준비할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재활용의 거짓말
아파트에 사는 이들은 매주 특정 요일 저녁이 되면 집에 쌓아둔 종이와 플라스틱 등을 분리배출하게 된다. 이 작업을 위해서 라벨을 떼고, 비닐을 펼쳐 말리는 등의 공을 들인다. ‘재활용률 86%’ ‘재활용 대국’ 등의 성과는 이런 노력이 더해진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다시 자원으로 쓰이는 비율은 20% 남짓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 책은 이 간극에서 출발한다. 통계 뒤에 가려진 구조적 모순을 밝혀내고 분리배출을 해도 결국 소각으로 끝나는 현실을 보여준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단독]국가자격시험서 10년간 246건 '출제오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김연경, 운명의 한일전 승부수…히든카드 출격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서울 전역 토허제에 '전세 3+3+3법'까지?…"임대차 시장 붕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4분기에도 회사채 활황…에쓰오일·고려아연 줄줄이 대기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알테오젠, 올해 기술료 수확 2건 더 남았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