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현대차그룹, APEC서 수소·PBV·로보틱스 혁신 기술 총출동
- 경주 현장서 미래 모빌리티 청사진 제시
APEC 현장서 수소 생태계, 로봇 기술 선봬
현대차그룹은 ‘2025 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경북 경주 일원에서 수소·목적 기반 모빌리티(PBV)·로보틱스 등 미래 핵심 사업을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와 행사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회의에는 APEC 회원국 정상과 고위급 인사·글로벌 기업 리더·국제기구 대표 등 약 2만 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행사를 통해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 기업으로서의 존재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APEC 정상회의 공식 부대행사인 ‘APEC CEO 서밋’이 열리는 경주예술의전당에는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가 전시된다. 글로벌 정상급 외교 무대에서 신형 넥쏘가 공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6월 출시된 디 올 뉴 넥쏘는 2018년 이후 7년 만에 완전 변경된 모델로, 현대차그룹의 수소 기술력과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비전을 상징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전시를 통해 자사의 수소전기차 경쟁력을 부각하고, 친환경 모빌리티에 대한 글로벌 관심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이 차량은 코트라가 주관하는 APEC 경제전시장(경주엑스포대공원 내) 한류·첨단미래산업관에서도 내달 22일까지 일반 관람객에게 공개된다. 전시장에는 수소 모빌리티 핵심 부품인 연료전지 스택의 작동 원리를 보여주는 모형과 현대로템의 수소전기트램 홍보 영상도 함께 전시된다.
현대차그룹은 또 APEC CEO 서밋에서 ‘수소, 모빌리티를 넘어 사회를 위한 새로운 에너지’(Hydrogen, Beyond Mobility, New Energy for Society)를 주제로 세션을 개최한다.
오는 30일 열리는 이 세션에서 현대차그룹은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의 리더십을 강조하고, PEM(고분자 전해질막) 수전해 기술을 비롯한 수소 생산 역량을 소개할 예정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K-테크 쇼케이스’에서도 현대차그룹은 별도 전시관을 운영한다. 경주엑스포대공원 에어돔에 마련된 ‘현대자동차그룹관’에서는 수소 생태계 디오라마, PBV, 로보틱스 등 차세대 기술을 선보인다.
수소 존에는 신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을 활용해 수소를 만들고 이를 저장·운송·활용하는 전 과정을 시각화한 수소 생태계 모형이 전시된다. 관람객이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구성해 몰입도를 높였다.
PBV 존에서는 기아의 첫 전용 PBV 모델 PV5와 모듈 교체 기술 ‘이지스왑(Easy Swap)’ 작동 모형을 전시한다. PV5에는 3D 입체감을 구현하는 아나모픽 LED 스크린이 적용돼 관람객들이 다양한 각도에서 PBV의 작동 모습을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다.
로봇 존에는 현대차그룹의 미국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와 싱가포르 혁신센터(HMGICS)에서 활용 중인 ‘주차로봇’, 그리고 다양한 노면에서도 수평을 유지하는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MobED)’가 전시된다. 보스턴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도 자유롭게 움직이며 관람객의 관심을 끌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APEC을 찾은 각국 정상과 글로벌 리더들에게 수소 및 미래 모빌리티 기술력을 선보임으로써 친환경 산업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비혼시대 역행하는 ‘종지부부’... 귀여운 움이, 유쾌한 입담은 ‘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0/02/isp20251002000123.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SG바이오사이언스, 씨젠의료재단에 대규모 자동화 검사시스템 구축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송중기 단독 팬미팅서 김지원 깜짝 등장..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트럼프-다카이치, '희토류 안정적 공급 협력' 서명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LBO 왜 쓰냐”…금감원 직격탄에 사모펀드들 긴장[마켓인]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간에 쌓인 지방 녹였다”…디앤디파마텍 글로벌 무대 데뷔[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