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카카오톡에 ‘챗GPT’ 탑재한 카카오…‘일상 AI’ 본격화
- 카카오톡 채팅탭에서 챗GPT 직접 사용 가능...카카오톡으로 대화하듯 자연스러운 활용
“공공기관 등 외부 서비스와도 연계해 AI 생태계 확대해 나갈 것”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카카오톡에 본격 탑재됐다. 카카오톡에서 이용자 맞춤형 대화·검색·추천 기능을 제공하며 ‘일상 속 AI’, ‘톡 안의 AI 비서’ 시대를 열겠다는 구상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에서 챗GPT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챗GPT for Kakao’를 출시한다고 10월 28일 밝혔다.
‘챗GPT for Kakao’는 OpenAI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개발한 것으로, 카카오 플랫폼 및 다양한 서비스를 최신 OpenAI 기술과 결합해 이용자에게 혁신적인 AI 경험을 제공한다. 챗GPT가 카카오톡 안에 들어옴으로써 5000만 카카오톡 이용자들이 일상 속에서 손쉽게 AI를 경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카카오톡 이용자는 채팅탭 상단에 위치한 챗GPT 버튼을 클릭해 바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간단한 질문부터 복잡한 요청까지 카카오톡 내에서 대화하듯 편리하게 활용 가능하다. 챗GPT의 답변을 채팅방에 공유하거나, 채팅방에서 대화 중 챗GPT에 손쉽게 질문할 수도 있다.
AI에이전트 ‘Kakao Tools’도 선보여
이미 OpenAI 계정을 통해 챗GPT를 사용해오던 이용자들은 기존 계정을 통해 챗GPT for Kakao를 사용할 수 있다. 신규 이용자는 카카오 계정으로 간편하게 챗GPT 가입이 가능하며, 가입이나 로그인 없이도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단, 무료 이용자의 경우 챗GPT 사용 시와 마찬가지로 사용 한도가 존재한다.
챗GPT for Kakao는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되는 AI에이전트인 ‘Kakao Tools’(카카오 툴즈)를 통해 더욱 풍부한 경험을 제공한다. 출시 시점에는 카카오맵, 카카오톡 예약하기, 카카오톡 선물하기, 멜론이 Kakao Tools에 포함되며,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관련 서비스를 자동 연결해 가장 적절한 답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합정역 근처에 크로플 파는 곳을 알려줘”라고 질문하면 Kakao Tools가 카카오맵을 호출해 구체적인 위치와 정보를 제공하는 식이다.
Kakao Tools는 이용자의 일상 속에서 AI를 더 유용하게 만드는 핵심 기능으로, 카카오 및 카카오 그룹 내 서비스를 우선 반영한 뒤 추후 외부 서비스와의 협업을 통해 생태계를 한층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챗GPT for Kakao는 사용자의 데이터 주권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이용자가 직접 대화 내용 저장 여부와 AI 학습 반영 여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모든 이용자 정보는 카카오와 챗GPT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에 따라 안전하게 보호된다.
카카오는 챗GPT for Kakao 출시를 기념해 구독 상품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카카오톡 내에서 챗GPT의 유료 구독상품인 ‘챗GPT 플러스’를 신규로 구독할 경우, 3개월 차 결제 이후 가입자에게 1개월치 구독료를 돌려주는 페이백 방식이다. 프로모션은 출시 이후부터 12월 31일까지 진행하며, 선착순으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카카오 유용하 AI 에이전트 플랫폼 성과리더는 “챗GPT for Kakao를 통해 누구나 더 쉽게 AI를 접하게 됨에 따라 AI 활용도가 크게 높아지리라 기대한다”며 “카카오는 이를 통해 AI를 단지 ‘기술’이 아닌 ‘일상의 일부’로 바꿔가는 일상 AI 시대를 본격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나나 인 카카오톡 베타테스트 진행…내년 정식 서비스 출시 예정
카카오는 지난 10월 16일부터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카나나 인 카카오톡’(Kanana in KakaoTalk) 베타테스트를 시작했다. 카카오톡 안에서 대화를 이해하고, 이용자의 상황과 맥락을 파악해 필요한 순간 AI가 먼저 메시지를 보내주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정보 검색, 장소 및 상품 추천 등의 다양한 활동을 제안하고, 매일 ‘선톡 브리핑’을 제공해 놓치기 쉬운 일정도 꼼꼼하게 챙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카나나 인 카카오톡은 카카오톡 대화 이해를 위해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온디바이스 AI 모델 ‘카나나 나노’(Kanana Nano)를 활용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나나 나노는 한국어 벤치마크에서 글로벌 모델을 압도하는 성능을 입증했다”며 “경량화된 모델로 기기 내에서 동작 가능해 높은 수준의 프라이버시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내년 1분기 중 안드로이드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이후 정식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10월부터 운영 중인 ‘카카오 AI 앰배서더’도 베타테스트에 참여 중이다. AI 앰배서더가 서비스 개선 의견을 전달하면 카카오가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완성도와 안정성을 높일 계획이다.
카나나 인 카카오톡은 이용자가 더욱 다양한 제안을 받아볼 수 있도록 ‘선톡 브리핑’ 대상도 점차 확장할 계획이다. 카카오 자체 서비스뿐 아니라, 외부 파트너와 협력해 이용자가 받아볼 수 있는 콘텐츠를 확대한다. 동시에 양질의 답변을 제공하는 특화 에이전트 개발 및 연동도 늘려나간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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