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665kg 싣고 693km…기아 PV5, 기네스 세계 등재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기아가 ‘더 기아 PV5’ 카고 모델로 기네스 세계 기록을 갈아치웠다.
기아는 PV5 카고 모델이 최대 적재중량을 싣고 1회 충전 가장 긴 주행 거리인 693.38km를 달성한 전기 경상용차(eLCV)로 기네스 세계 기록에 등재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기록은 71.2kWh 배터리를 장착한 4도어 PV5 카고 모델로 진행됐다. 유럽 기준 최대 적재중량을 그대로 채운 상태에서 지난달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 북부 공공도로에서 주행이 이뤄졌다.
주행은 상용차 전문 저널리스트 조지 바로우(George Barrow)와 현대차·기아 유럽기술연구소 소속 크리스토퍼 니게마이어(Christopher Nigemeier) 선임 엔지니어가 맡았다.
바로우 기자는 “665kg을 싣고도 한 번 충전에 693km 이상 달렸다는 사실이 매우 인상적”이라며 “단기간에 이 기록을 깨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니게마이어 엔지니어 역시 “파워 일렉트릭(PE) 시스템 특성을 이해한 전비 중심 주행이었던 만큼 PV5 카고의 성능을 더욱 체감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PV5는 E-GMP.S(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for Service)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기아 최초의 전동화 전용 PBV다. 하드웨어 유연성과 PBV 전용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응하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록을 세운 카고 모델은 넉넉한 적재 공간과 낮은 상하차 높이로 물류·운송 업계에 최적화된 구성을 갖췄다.
배터리는 71.2kWh 롱레인지와 51.5kWh 스탠다드 두 가지로 운영된다. 국내 기준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각각 최대 377km, 280km이며, 350kW급 급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10%에서 80%까지 약 30분이 소요된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PV5 카고가 세운 기네스 세계 기록은 이동을 넘어 새로운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기아의 비전을 보여주는 뜻깊은 성과”라며 “기아의 PBV 차량이 콘셉트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 환경에서도 뛰어난 효율성과 실용성을 갖추고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올해 PV5 카고와 패신저 모델을 먼저 선보였고, 향후 ▲교통약자 이동지원차 ▲샤시캡 ▲오픈베드 ▲라이트 캠퍼 ▲내장/냉동탑차 등 다양한 파생 모델을 순차적으로 출시해 전기 상용차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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