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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맥 회동’ 하루 만에…현대차그룹·엔비디아 AI 동맹 고도화
- 현대차그룹·엔비디아, 정부와 협력
 AI칩 블랙웰 기반 新 AI 팩토리 구축
 엔비디아 AI 플랫폼으로 경쟁력 강화
 
현대차그룹은 경북 경주시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 현장에서 차세대 AI칩 ‘엔비디아 블랙웰’(NVIDIA Blackwell)을 기반으로 한 AI 팩토리 구축 협력을 강화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자율주행차·스마트 팩토리·로보틱스 등 미래 산업 전반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현대차그룹과 엔비디아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중심 협력을 넘어, 핵심 피지컬 AI(Physical AI)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단계로 협력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양사는 모빌리티 솔루션·차세대 제조 인프라·온디바이스 반도체 분야에서 AI 역량을 강화하고 5만 장의 블랙웰 GPU를 활용해 통합 AI 모델의 개발·검증·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한국 정부가 추진 중인 국가 피지컬 AI 클러스터 구축 사업에 협력해 관련 생태계 조성에도 참여한다. 이는 약 30억 달러(약 4조3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수반한다.
핵심 추진 사항으로는 ▲엔비디아 AI 기술 센터 ▲현대차그룹 피지컬 AI 애플리케이션 센터 ▲데이터센터 국내 설립 등이 포함된다.
두 회사는 이를 통해 연구진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차세대 피지컬 AI 전문 인재 양성에도 기여한다는 목표다.
이날 협력의 실행 기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현대차그룹·엔비디아 간 ‘국내 피지컬 AI 역량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이 체결됐다.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AI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피지컬 AI의 진흥은 필수 과제”라며 “한국의 제조 강점과 엔비디아의 최신 AI 인프라가 결합해 제조업 혁신과 산업 경쟁력 제고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엔비디아와의 협력은 AI 기반 모빌리티와 스마트 팩토리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도약”이라며 “첨단 기술 개발을 넘어 대한민국 AI 생태계 조성과 인재 육성, 글로벌 리더십 강화까지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엔비디아 젠슨 황 창립자 겸 CEO는 “AI는 모든 산업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기술”이라며 “현대차그룹과 함께 지능형 자동차와 공장을 구현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새롭게 정의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블랙웰 아키텍처 기반 AI 팩토리를 통해 자율주행·생산 효율화·로보틱스 등 모든 혁신 단계를 하나의 지능형 생태계로 통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엔비디아 DGX™’ ▲‘엔비디아 옴니버스™(Omniverse™)’ ▲‘엔비디아 드라이브 AGX 토르™(DRIVE AGX Thor™)’ 등 세 가지 AI 컴퓨팅 플랫폼을 핵심 인프라로 활용한다.
‘DGX™’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대규모 AI 모델 학습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하며, ‘옴니버스™’는 ‘OVX™’ 시스템과 ‘코스모스™(Cosmos™)’ 월드 파운데이션 모델을 통해 디지털 트윈 기반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 제조 공정 최적화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검증이 정밀하게 이뤄진다.
‘드라이브 AGX 토르™’는 차량 및 로봇의 실시간 지능(AI 브레인)을 담당하며, 자율주행과 로보틱스 제어의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진화하는 스마트 팩토리
현대차그룹은 올해 초부터 엔비디아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을 활용해 정밀한 공장 디지털 트윈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 트윈은 실제 공장을 3차원 가상 공간에 그대로 재현해, 생산라인 제어·예지보전·시뮬레이션 등을 실시간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로봇 통합 속도를 높이고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완전 자율형·소프트웨어 중심 공장으로의 전환을 앞당길 수 있다. 옴니버스는 ‘아이작 심™’(Isaac Sim™)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돼 휴머노이드 및 로보틱스 시스템의 가상 테스트 환경을 제공한다.
실제 로봇 배치 전에 작업 동선·인체공학적 안정성·동작 계획 등을 검증할 수 있어 생산성 향상과 안전성 확보에 기여한다.
현대차그룹은 옴니버스와 코스모스 플랫폼을 이용해 지역별 도로 환경과 주행 조건을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 이를 바탕으로 차세대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정밀 검증하고 있다.
또한 ‘네모트론™(Nemotron™)’ 추론 모델과 ‘네모™(NeMo™)’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차량 전반의 기능을 무선 업데이트(OTA) 방식으로 지속 개선한다. 향후 현대차그룹은 개인화된 디지털 어시스턴트·지능형 인포테인먼트·적응형 컴포트 시스템 등 차량 내 AI 기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드라이브 AGX 토르™’가 제공하는 AI 연산 능력을 통해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과 차세대 안전 기술도 강화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엔비디아와의 협력을 통해 차량과 공장을 단일한 지능형 네트워크로 통합하고, 미래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정의하는 AI 중심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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