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HD현대重, 페루 시마 조선소와 잠수함 협력 강화
HD현대중공업은 최근 울산 본사에서 페루 국영 시마(SIMA) 조선소와 ‘페루 잠수함 공동개발 및 건조 의향서’(LOI)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LOI는 지난해 11월 페루 APEC 정상회의에서 맺은 양사 간 양해각서(MOU)와 올해 4월 열린 국제방산·재난대응 기술전시회(SITDEF)에서 체결된 합의각서(MOA)의 후속 조치다. 페루 해군의 차세대 잠수함 도입을 위한 공동개발 및 건조 협력의 구체적 조건을 명시한 것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페루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및 생산 협력 방안 ▲기술 이전과 산업 협력 범위 등을 논의한 뒤, 단계적으로 설계 및 건조 계약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안에 공동개발 계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HD현대중공업은 울산 조선소에서 페루 해군 및 시마 조선소 기술진과 함께 잠수함의 기본 및 상세 설계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 방위사업청과 외교부, 국방부 등의 지원 아래 본격적인 건조에 착수할 예정이다.
HD현대중공업은 현재 시마 조선소와 함께 다목적 호위함, 초계함, 상륙지원함 등 4척의 함정을 공동 건조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기술이전과 현지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등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루이스 실바 시마 조선소 사장은 “이번 LOI 체결은 남미 해군 최초의 잠수함 공동개발 프로젝트로 평가된다”며 “페루뿐 아니라 남미 전역의 조선·방산 기술 자립을 촉진하고, HD현대중공업이 글로벌 방산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함정·중형선사업부 사장은 “수상함 4척의 공동 건조를 통해 양국의 산업 협력이 한층 심화됐다”며 “이번 잠수함 공동개발이 HD현대중공업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페루 해군 전력 강화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리 아이 무시해주세요”… 아들맘 필수 구독 채널 ‘소히조이’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2/isp20251102000029.400.0.jpg)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AI가 진료 상담에 예약까지"…와이즈AI, AI통화 출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택시 기사에게 성폭행 당해"…유튜버 눈물 고백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사상 첫 '4200피' 달성…'60만닉스'가 이끌었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2조 규모 연구단지 설립하는 종근당…회사채 발행한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노보' 인수전 참전에 디앤디파마텍 '신고가'...와이바이오·지니너스도 급등[바이...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알츠하이머 임상2상 결과 앞두고 확인된 결정적 두 단서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