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디에이전트에이아이(DeAgentAI), x402 AI 에이전트 경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zkTLS 오라클 공식 출시
AI 인프라 프로젝트 디에이전트에이아이(DeAgentAI)가 자율 AI 에이전트 경제의 핵심 신뢰 계층인 zkTLS 오라클을 공식 출시했다고 10월 29일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새로운 x402 오픈 결제 프로토콜의 등장으로 인해 중요성이 부각된 '신뢰 및 데이터 진위성'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한다. 이로써 AI 에이전트 인프라 개발에 중대한 이정표를 세웠다.
x402 프로토콜은 코인베이스(Coinbase),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 등 주요 기업들이 주도하는 새로운 오픈 결제 표준이다. 이 프로토콜은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던 HTTP 402 ‘지불필요(Payment Required)’ 상태 코드를 재활용해 AI 에이전트가 인터넷상의 유료 API나 데이터 자원에 대해 원활하게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x402 프로토콜은 낮은 수수료로 블록체인을 통한 즉각적이고 자동화된 소액 결제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결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했다. 하지만 이는 동시에 AI 에이전트가 획득하는 정보의 진위성에 대한 '신뢰' 격차를 발생시켰다.
디에이전트에이아이(DeAgentAI)의 zkTLS 오라클은 바로 이 신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춘 독자적인 기술이다. 기존의 평판 기반 오라클이 AI 에이전트가 다루는 복잡하고 비공개적인 데이터의 진위성을 검증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반면 디에이전트에이아이(DeAgentAI)는 '메신저가 아닌 메시지 자체를 신뢰하라'는 패러다임 전환을 제시한다. 이 기술은 암호학적 공증인 역할을 수행한다. 동시에 영지식 증명(ZK-Proofs)을 통해 AI 에이전트가 사용하는 데이터의 진위성과 무결성을 수학적으로 증명한다. 이를 통해 오라클 노드 해킹이나 허위 데이터 제공과 같은 위험으로부터 AI 에이전트의 의사결정을 보호하고 획득한 정보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를 보장한다.
디에이전트에이아이(DeAgentAI)는 x402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인터넷 자원에 대한 효율적이고 신속한 결제를 위한 표준화된 결제 시스템을 제공한다. 동시에 zkTLS AI 오라클을 통해 이러한 결제 과정에서 교환되는 데이터의 진위성과 무결성을 암호학적으로 보장한다. 이로써 디에이전트에이아이(DeAgentAI)는 자율 AI 에이전트 경제 확장에 필수적인 핵심 신뢰 인프라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x402 결제 생태계를 진정으로 안전하고 실현 가능한 시스템으로 완성했다. 이러한 성과는 AI 에이전트가 인터넷 경제 활동에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리 아이 무시해주세요”… 아들맘 필수 구독 채널 ‘소히조이’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2/isp20251102000029.400.0.jpg)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3조 배터리 잭팟' 삼성SDI, 장외 시장서 8%↑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홈런왕' 박병호 은퇴 "많은 사랑 받았습니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사상 첫 '4200피' 달성…'60만닉스'가 이끌었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2조 규모 연구단지 설립하는 종근당…회사채 발행한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노보' 인수전 참전에 디앤디파마텍 '신고가'...와이바이오·지니너스도 급등[바이...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