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 정도면 저렴하지”…하림 ‘더미식 장인라면’, 웰메이드 라면으로 주목
하림은 재료 본연의 맛과 조리의 정성을 강조한 ‘더미식 장인라면’이 주목받고 있다고 6일 밝혔다. 단순히 가격이 높은 프리미엄 이미지를 내세우기보다, 맛과 품질이라는 두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웰메이드(well-made) 라면’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하림에 따르면 최근 시장조사기업 엠브레인을 통해 실시한 소비자 이용행태 조사(U&A: Usage&Attitude)에서 더미식 장인라면은 국물라면 주요 제품군을 대상으로 한 6개 주요 평가 항목 가운데 구입 의향 부문에서 7위를 기록했다. ▲선호도 ▲구매 경험 ▲주 구입 등 다른 부문에서도 10위 내외의 순위에 올랐다.
장인라면 제조공정 영상을 시청한 뒤에는 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호감도가 높아지며, 구입 의향이 평균 1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이 정도 품질에 이 가격이라면 오히려 저렴한 것 같다”라고 평가하는 등 프리미엄 라면으로서의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소비자들은 장인라면을 ▲정성이 담긴 ▲좋은 원료와 재료를 사용하는 ▲한 끼 식사 요리 같은 이미지로 인식했다.
이번 조사는 서울·수도권 거주 만 30~65세 남녀 중 최근 3개월 내 국물 라면 구매 및 취식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같은 지역 만 25~59세 남녀 30명을 대상으로 한 FGI(Focus Group Interview)에서도 “면과 스프의 풍미가 다르다”, “건더기가 풍성해 재료를 아끼지 않은 느낌이다”, “다른 라면을 먹으면 더부룩한데 장인라면은 소화가 잘 된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장인라면은 사골과 소고기, 닭고기 등 신선한 육류와 양파, 마늘, 버섯 등 각종 채소를 20시간 이상 우려낸 육수를 사용한다. 진한 국물을 농축한 액상스프로 재료 본연의 맛과 향을 살렸다.
면은 육수를 반죽에 사용해 풍미를 높였으며, 더미식만의 제트노즐 건조 공법을 적용해 바람으로 면을 말려 쫄깃한 식감이 오래 유지된다.
출시 이후 장인라면은 프리미엄 라면 시장에서 꾸준히 존재감을 확대해가고 있다. 소비자 사이에서는 “건더기가 풍부하고 맛있다”, “면발이 다르다” 등의 평가가 이어지며 재구매율도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하림 더미식은 출시 4주년을 맞아 실제 소비자 인터뷰를 기반으로 한 신규 광고 캠페인 ‘굳이 라면, 하나 때문에’를 공개했다. 장인라면 번들 패키지 디자인도 새롭게 선보이며 국물 라면 시장 내 입지를 차근히 넓혀가고 있다.
조삼래 하림 더미식 간편식품개발팀 팀장은 “장인라면은 한 끼를 간단히 때우는 라면이 아니라, 집에서도 제대로 된 한 그릇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맛과 품질 중심의 진정성 있는 미식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리 아이 무시해주세요”… 아들맘 필수 구독 채널 ‘소히조이’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2/isp20251102000029.400.0.jpg)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에이티센스, 실시간 입원환자 모니터링시스템 보험 수가 획득…"국내시장 공략 본격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LG 오늘 축승회 개최, MVP 김현수 롤렉스 시계 2호 주인공 되나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AI 열풍’ 경고 난무에도…‘혁신 기회’ 강조한 ‘월가 황제’(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4000피 훈풍' 소외된 KIC·공제회들…내년 '전화위복' 기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루닛 이후 최단기간 시총 1조 진입...씨어스테크놀로지, 앞으로가 더 무섭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