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홈플러스, 정부가 나서야"...공대위, 무기한 농성 예고
- 홈플러스 청산 시 협력사 포함 10만명 일자리 증발
정부 개입 서명운동 30만 모여...대통령실 전달 계획
8일 공대위는 서울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제2차 홈플러스 살리기 국민대회'(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에는 경찰 비공식 추산 1000명이 집결했다.
공대위는 현장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요구했다. 이들의 요구는 홈플러스 인수합병(M&A) 성공을 위한 해결 방안을 마련과 농협의 홈플러스 인수 방법도 검토 등이다.
공대위 측은 "홈플러스 청산 시 10만명의 일자리가 사라진다"며 "공적 기관 중심으로 부실채권을 정리해야 한다.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공적 해법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공대위는 '정부 개입 촉구 범국민 서명운동'을 통해 수집한 30만명의 서명을 대통령실에 전달할 계획이다. 그동안 공대위는 홈플러스 매장 등에서 서명운동을 진행해 왔다. 공대위 측은 "대통령실이 오후 7시까지 대화에 응하지 않으면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공대위가 적극적인 정부 개입을 촉구하는 이유는 홈플러스의 회생 가능성이 점점 더 낮아지고 있어서다. 지난달 말 마감된 홈플러스 인수의향서(LOI) 접수에 서류를 제출한 기업은 두 곳이다. 다만 모두 유통산업과의 연관성이 없고 자금력이 불분명하다.
이들 기업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시각이 많다. 홈플러스의 부동산 자산을 노리고 인수전에 뛰어든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홈플러스 사태 해결 태스크포스(TF)는 지난 5일 서울회생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홈플러스 인수의향서(LOI) 제출 기업 두 곳은 (홈플러스) 정상화가 아니라 먹튀를 노리고 뛰어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인가 전 M&A를 연기하고 인수자 공개모집 기간을 더 늘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홈플러스는 이달 말 회생계획 인가 전 M&A 성공을 위한 본입찰에 나선다. 회생법원은 새로운 주인을 찾고 있는 홈플러스를 위해 회생계획안 제출 기한을 다음달 29일로 미뤄준 상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샤넬부터 친환경 재킷까지...지드래곤의 '화려한' 공항패션 [얼마예요]](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5/11/08/ecn20251108000008.400.0.jpg)
![“우리 아이 무시해주세요”… 아들맘 필수 구독 채널 ‘소히조이’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2/isp2025110200002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어서와 성문아' 김하성·이정후가 본 '예비 빅리거' 송성문 "엄청난 노력으로 최고의 선수 됐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왓IS] “잘 만나고 있습니다”…이광수♥이선빈, 애정전선 이상 無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양대노총, 서울 집회 3만명 집결…65세 정년법 연내 통과 등 요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IPO 공백기…프랜차이즈·리테일, 볼트온 딜 잇따라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삼일제약, 삼각 성장에도 매출보다 낮은 시총에 오너일가 ‘지분 쇼핑’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