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저것 때문에 취업길 막힌다"...불안한 대학생들
- 대학생 10명 중 8명 "AI가 일자리 위협"
인공지능(AI)에게 사람들이 일자리를 빼앗기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사례다. 현재 젊은 세대들은 AI 기술 발달에 따라 자신들의 일자리가 위협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젊은 세대들이 AI와 일자리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설문 조사 결과도 최근 나왔다. 이는 무소속 김종민 의원(세종갑)이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 공동 기획해 진행한 것이다. 의뢰는 여론조사기관 오피니언즈가 맡아 지난 9월 24일부터 10월 1일까지 진행했다. 설문 응답자는 전국 대학생(휴학생 포함) 637명이다.
김 의원실이 공개한 'AI 시대 일자리에 대한 대학생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2.1%가 "AI 기술 발전으로 인해 미래 직업 안정성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65.5%는 "AI 기술로 인해 국내 일자리 총량이 감소할 것"이라고 했다. 반대로 "일자리가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한 응답자는 19.8%에 불과했다.
또한 젊은 세대는 기업들이 AI를 도입하는 것도 부정적으로 바라봤다. 응답자의 87.6%는 "기업이 AI 도입에 따라 신입사원 채용을 줄일 것"이라고 우려했다. 60.8%는 AI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게 될 직급으로는 '신입 및 인턴'을 꼽았다.
AI 기술 발달로 인한 일자리 위협은 오래 전부터 우려됐던 일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지난 2023년 고용전망 보고서를 통해 "AI는 점점 더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일자리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결국 정부의 역할이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이번 설문 조사 응답자의 48%는 정부가 우선 추진해야 할 AI 관련 정책으로 'AI 시대 맞춤형 교육'을 꼽았다. 37.8%는 '미래 변화 대비 전공·진로 전환'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AI 대전환 시대를 맞아 전통적인 일자리의 붕괴와 소멸에 대한 사회적 대책 논의 및 준비가 시급하다"며 "지금이 AI 일자리 대전환의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샤넬부터 친환경 재킷까지...지드래곤의 '화려한' 공항패션 [얼마예요]](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5/11/08/ecn20251108000008.400.0.jpg)
![“우리 아이 무시해주세요”… 아들맘 필수 구독 채널 ‘소히조이’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2/isp2025110200002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어서와 성문아' 김하성·이정후가 본 '예비 빅리거' 송성문 "엄청난 노력으로 최고의 선수 됐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왓IS] “잘 만나고 있습니다”…이광수♥이선빈, 애정전선 이상 無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양대노총, 서울 집회 3만명 집결…65세 정년법 연내 통과 등 요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IPO 공백기…프랜차이즈·리테일, 볼트온 딜 잇따라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삼일제약, 삼각 성장에도 매출보다 낮은 시총에 오너일가 ‘지분 쇼핑’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