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TSMC 월간 매출 둔화, 'AI 거품' 꺼질 징조일까
세계적인 대만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 TSMC의 월간 매출 증가세가 1년 8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둔화되면서 'AI 거품론'에 대한 경계론이 불거졌다.
TSMC는 10월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6.9% 증가했다고 10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전문가들이 추정한 시장 전망치 16%에 근접한 수치지만, 2024년 2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의 증가폭이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TSMC의 성장률 둔화가 그간 시장을 이끌던 'AI 붐'의 종말을 예고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최근 거대 기술기업들이 연이어 역대 최고 수준의 실적을 발표했음에도 시장에서는 'AI 거품론'이 확산하면서 지난주 후반 기술주를 중심으로 주가가 조정을 받은 바 있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를 예측한 것으로 유명한 마이클 버리의 사이언 자산운용도 엔비디아와 팔란티어에 대한 풋옵션을 매수한 사실을 공시하며, 이들 기업의 주가 하락에 베팅한 사실을 공개했다.
다만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한 기술 업계 관계자들은 여전히 시장에 낙관적인 입장을 보인다.
황 CEO는 지난 8일 TSMC와 만나기 위해 대만을 방문한 자리에서 자사의 최신 아키텍처인 '블랙웰' 그래픽처리장치(GPU) 수요가 급증해 핵심 원재료인 웨이퍼를 TSMC에 추가 주문했다고 말했다.
오픈AI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구글·메타 등 주요 AI 관련 기업들도 AI 부문에 막대한 투자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CEO는 최근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세계가 AI의 성장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샤넬부터 친환경 재킷까지...지드래곤의 '화려한' 공항패션 [얼마예요]](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5/11/08/ecn20251108000008.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젬백스, 2485억 주주배정 유상증자 계획 철회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최강야구’vs‘불꽃야구’, 조정 불발..갈등 지속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美셧다운 종료 임박…이탈표 나온 민주당 내홍 격화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농협 압박으로 답 나올까…“정부가 홈플러스 ‘인수유인’ 만들어야”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차상훈 에이프릴바이오 대표 "추가 기술이전 3건 더 기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