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북·라오스 외교장관 회담…“수뇌 합의 이행·전통적 친선 강화 논의”
- 지난달 정상회담 후속 조치 논의
조선중앙통신은 양측이 "지난 10월 두 나라 수뇌분들께서 이룩하신 합의들을 철저히 이행하여 조선(북한)과 라오스 사이의 전통적인 친선관계를 가일층 강화 발전"시켜나가는 문제를 논의했다고 13일 전했다.
아울러 "국제무대에서 호상(상호) 지지와 협력을 긴밀히 하기 위한 문제들에 대하여 의견들을 교환하고 견해 일치를 보았다"고 통신은 전했다.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회원국인 라오스가 국제사회에서 북한의 입장을 지지하고 양국간 교류를 확대하는 문제 등이 논의됐을 것으로 보인다.
회담에는 박상길 외무성 부상 등이 배석했다.
북한은 회담을 마친 뒤 라오스 측을 환영하는 연회를 열었고 최 외무상과 폼비한 장관이 각각 연설했다.
통신은 연회가 "친선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며 "참가자들은 두 나라 친선협조 관계의 끊임없는 강화발전을 위하여 잔을 들었다"고 전했다.
이번 북-라오스 외교장관 회담은 지난달 열린 양국 정상회담의 후속 조치를 논의하는 성격으로 마련됐다.
통룬 시술릿 라오스 국가주석은 북한 노동당 창건 80주년 경축행사 참석차 지난달 7일 방북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하고 "호상(상호) 협력을 강화하는 데서 나서는 문제"를 논의했다.
1974년 6월 외교관계를 수립한 북한과 라오스는 사회주의 국가로서 이념적 유대를 이어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샤넬부터 친환경 재킷까지...지드래곤의 '화려한' 공항패션 [얼마예요]](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5/11/08/ecn20251108000008.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실패 아니다”…김상재 젬백스 고문 “GV1001 위약군 수치가 이상했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뉴진스, 복귀 결정에도.."진의 확인" 묘한 기류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긴장하지 마. 잘할 거야"…수험장 앞 떨림 속 응원 물결[르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국내주식도 못 팔고, 해외투자도 어렵고" 국민연금 '이중 딜레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3.8조 ‘빅딜’에 추가 기술수출 후보 부각…바이오에 쏠린 수급[바이오 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