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NH농협은행, 블록체인 기반 '택스리펀드 디지털화' 추진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NH농협은행은 '택스리펀드 디지털화 시범사업(PoC)'을 추진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해외 방문 관광객이 물건을 구매한 뒤 돌려받는 부가가치세(VAT) 환급 절차를 디지털화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농협은행에 따르면 이번 시범사업은 기존의 복잡한 부가세 수기 환급절차를 블록체인 기술로 자동화하고, 기관 간 정산과 환전 절차에 스테이블코인을 적용해 실시간 환급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서류 작성과 공항 대기 절차를 줄이고 환급 정보를 블록체인에 안전하게 저장해 분실 위험을 해소하는 등 관광객의 편의와 사업자의 효율을 동시에 높일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파이어블록스(Fireblocks), 아발란체(Avalanche), 마스터카드(Mastercard), 월드페이(Worldpay) 등 글로벌 기술·결제 기업과 공동으로 진행한다. 아발란체가 제공하는 전용 규제준수형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스마트계약을 활용해 환급 절차를 자동화하고 있다. 실제 고객정보나 자금 이동 없이 기술적 타당성과 서비스 적용 가능성을 검증한다.
농협은행의 이번 디지털 혁신 사례는 아시아 최대 핀테크 행사인 '2025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의 공식행사인 '인사이트 포럼'에서 소개됐다. 최운재 농협은행 디지털전략사업부문 부행장은 포럼에서 "스테이블코인 기반 환급 모델은 블록체인이 고객 편의를 높이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국경 간 결제·정산 효율화로 대한민국 관광경제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샤넬부터 친환경 재킷까지...지드래곤의 '화려한' 공항패션 [얼마예요]](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5/11/08/ecn20251108000008.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비엘멜라니스, 암젠 ‘2025 골든티켓’ 수상…세계 최초 분자접착제 기반 항암제 기술력 인정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뉴진스 복귀, 하이브·K팝신에 호재 될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역대 최장' 美셧다운 종료…트럼프 "유권자들, 절대 잊지 말라"(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국내주식도 못 팔고, 해외투자도 어렵고" 국민연금 '이중 딜레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3.8조 ‘빅딜’에 추가 기술수출 후보 부각…바이오에 쏠린 수급[바이오 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