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오리온, 3분기 영업익 1379억...전년비 0.6%↑
- 글로벌 경기 둔화·소비심리 위축에도 선전
13 오리온에 따르면 회사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8289억원, 영업이익 137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7%, 영업이익은 0.6% 늘었다.
오리온의 1~9월 누적 매출액은 7.4% 성장한 2조4079억원, 영업이익이 1.8% 증가한 3907억원을 기록했다. 해외 매출 비중은 68.8%다.
3분기 실적을 법인별로 살펴보면 한국 법인은 매출액이 4.3% 성장한 2826억원, 영업이익은 3.8% 감소한 421억원을 기록했다. 내수 소비 부진과 거래처 폐점이 이어졌으나, 저당 그래놀라·바의 국내 수요 증가와 ‘K-스낵’ 인기 확산에 따른 미주 수출 확대가 성장을 견인했다. 영업이익은 참붕어빵 자율회수에 따른 54억원 규모의 일시적인 비용 반영에도 불구하고 생산∙운영 효율화와 비용 관리 강화를 통해 감소폭을 최소화했다.
오리온은 4분기 파이·비스킷·그래놀라 등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제품군의 공급 확대를 위해 생산라인 증설을 준비한다. 진천통합센터 구축도 차질 없이 추진해 국내외 시장 확대를 위한 기반을 다질 방침이다. 더불어 미주·유럽을 비롯한 아프리카, 중동 등 신규 수출국을 발굴하고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 외형 성장을 지속해갈 계획이다. 고환율 영향으로 원재료 가격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익성 방어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중국 법인은 매출액이 4.7% 성장한 3373억원, 영업이익은 5.4% 증가한 670억원을 기록했다. 할인점 등 전통 채널의 부진 속에서도 간식점·편의점·이커머스 등 고성장 채널 중심으로 전략을 재정비한 것이 주효했다. 특히 빠르게 늘고 있는 간식점에 전용 제품을 확대하며 매출 성장세를 이끌었다. 영업이익은 주요 원재료 가격 상승과 시장비 부담이 이어졌지만, 생산 효율 개선과 프로모션 효율화 등 수익성 관리에 주력하며 증가세로 돌아섰다.
오리온은 4분기에도 현지 간식점 등 고성장 채널에 전용 제품군을 확장한다. 지난 10월 출시한 저당 초코파이의 판매처도 빠르게 넓혀 파이 시장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다. 소비력이 높은 상권 내 핵심 거래처에 대한 영업 전략도 재정비하고, 중국 최대 명절인 내년 2월 ‘춘절’ 선물 수요에 대응한 기획제품을 선출시해 성장세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베트남 법인은 내수 소비 둔화, 환율 영향으로 매출액이 1% 줄어든 1205억을 기록했으나, 판매량 기준으로는 1.5%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원재료 가격 상승과 글로벌 기업과의 감자스낵 경쟁 심화로 시장 지배력 강화를 위한 시장비가 반영되며 10.7% 감소한 213억원을 기록했다.
오리온은 4분기 현지 쌀과자 생산라인 증설 완료에 따라 총 13개 라인이 가동되며, 신제품 출시도 앞두고 있다. 현재 점유율 1위인 생감자칩에 이어 올해 내 쌀과자 마켓쉐어 1위 달성이 기대된다. 더불어 내년 ‘뗏’ 시즌을 겨냥한 선물용 기획제품을 채널 및 가격대별로 다양하게 준비해 수요를 선점할 계획이다.
러시아 법인은 3분기 매출액이 44.7% 성장한 896억원, 영업이익은 26.9% 증가한 117억원을 달성했다. 다제품군 체제 전략에 집중한 결과 초코파이 수박, 후레쉬파이 패션후르츠 등 채널 맞춤형 제품을 비롯해 초코보이(초코송이), 젤리보이(알맹이) 등도 판매량이 늘어나며 실적에 기여했다. 오리온은 현재 공장 가동률이 120%를 넘어설 정도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생산량을 최대 수준으로 운영 중이다. 원재료 단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 성장에 따라 이익도 크게 증가했다.
오리온은 4분기에도 현지 제품 다변화와 공급량 증대에 박차를 가한다. 신제품 붕고(참붕어빵)는 지난 10월 제조라인 구축을 완료하고 생산을 시작했으며, 판매 호조를 보이는 후레쉬파이는 전용 라인을 증설해 생산능력을 확대했다. 이를 바탕으로 고성장 중인 파이 카테고리의 시장 지배력을 한층 강화해갈 방침이다. 빠르게 증가하는 현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27년 완공을 목표로 트베리 공장 내 신공장동 구축도 차질 없이 추진해갈 계획이다.
인도 법인은 3분기 매출액이 38.7% 성장한 84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했다. 오리온은 현지 시장 진출 5년차를 맞아 북동부 지역 전통 소매점의 진열을 확대하고, 지역별 맞춤 영업 전략과 20루피 가격대 제품 출시를 통해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World’s No.1 K-Chocopie’ 슬로건을 앞세운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시장을 적극 공략해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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