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Z세대 중심 말차 트렌드 확산
유통업계, 말차 관련 제품 쏟아져
19일 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이달 말 ‘말차 붕어싸만코’를 출시할 예정이다. 회사는 말차 붕어싸만코 생산·판매를 위한 식품의약품안전처 인허가 절차도 마무리했다.
빙그레의 붕어싸만코는 지난 1991년 처음 출시돼 34년 간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장수 아이스크림 브랜드다. 겨울 간식의 대표격인 붕어빵을 겨울에도 즐길 수 있게 하자는 목적으로 기획됐다. 제품명의 일부인 싸만코는 ‘감싸다’, ‘싸고 많은’ 등의 어감을 특색있게 표현한 것이다.
유통업계는 최근 말차 관련 제품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번 달에만 ▲오설록(제주 말차 오트 블렌드·말차 그래놀라 쿠키·말차 스트로베리 트러플) ▲크라운제과(말차하임·쿠크다스 말차·크림블 말차) ▲백미당(제주 말차 라떼·제주 말차 바닐라크림 라떼·제주 말차 아이스크림 라떼·제주 말차 샷 라떼·제주 말차 아이스크림) ▲서울우유(킹 말차 에스프레소) 등이 신제품을 출시했다.
말차가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건강하고 감성적인 이미지로 주목받고 있어서다. MZ세대 사이에서는 ‘말차코어’(matcha+core)라는 신조어까지 생길 정도로 인기다. 블랙핑크 리사와 아이브 장원영, 전소미 등 인플루언서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말차 관련 제품을 올려 화제가 되기도 했다.
관련 통계를 봐도 말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최근 얼마나 높아졌는지 알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에 따르면 온라인상에서 말차 키워드 언급량은 올해 10월 기준으로 약 16만2000건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11월(약 4만5000건)과 비교해 약 4배 증가한 것이다. 말차 연관 키워드 상위권에는 ▲라떼 ▲아이스크림 ▲‘디저트’ 등이 포함됐다.
업계 관계자는 “말차 트렌드는 식품을 넘어 패션 업계로까지 확산하고 있다.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전역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며 “전통적인 우리의 차문화와 웰니스(신체·정신·사회적 건강의 균형 잡힌 상태) 트렌드, 그리고 말차 특유의 색감 등이 MZ세대의 마음을 사로 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당분간 말차 트렌드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샤넬부터 친환경 재킷까지...지드래곤의 '화려한' 공항패션 [얼마예요]](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5/11/08/ecn20251108000008.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셀트리온, ADC 신약개발사 '트리오어' 플랫폼 기술 도입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싱글대디' 이용대, 걸그룹 출신 윤채경과 열애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中, 전방위 日압박…이번엔 '수산물 수입 중단' 카드(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자회사 빼면 의미없다"…이지스운용 매각 무산 위기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삼익제약 상급종병 입성, 티앤알 ‘체급전환’ 본격화[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