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산업은행, ‘2025 Next 100 포럼’ 세미나 개최
산업계·학계·연구기관 관계자 모여…전문가 발제 및 패널토론
한국산업은행은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초불확실성 시대,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위한 정책금융의 역할’을 주제로 ‘2025 Next 100 포럼’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5 Next 100 포럼’은 대한민국의 향후 100년을 준비하자는 의미에서 효과적인 산업정책 및 금융의 활용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학계·기업체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는 박상진 한국산업은행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윤한홍 국회 정무위원장의 축사와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의 축사로 시작해 주요 분야 전문가들의 특별 대담과 발제 및 패널 토론이 이어졌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정구민 국민대 교수와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 박성현 리벨리온 대표, 이화영 LG AI연구원 상무가 등장했다. 이들은 ‘AI 3대 강국 도약을 위한 한국 AI 산업의 경쟁력 확보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특별대담을 진행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이병윤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정책금융의 효율적 활용 방안’, 강기석 서울대 교수가 ‘이차전지 산업 육성전략’, 이상원 성균관대 교수가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전략’에 대해 각각 주제 발표를 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금융기관 ▲벤처캐피털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정책금융 활용방안, 이차전지 및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전략에 대한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박상진 한국산업은행 회장은 이날 행사에서 “강화된 글로벌 무역장벽과 미·중 기술패권 경쟁 등으로 세계 산업 지형도가 빠르게 재편되는 가운데, 우리 경제는 저출생·고령화·제조업 경쟁력 약화라는 내부적 과제에도 직면해 있다”며 “초불확실성 시대에 산업은행이 산업 혁신과 기업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샤넬부터 친환경 재킷까지...지드래곤의 '화려한' 공항패션 [얼마예요]](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5/11/08/ecn20251108000008.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카카오헬스케어, 차바이오그룹으로 최대주주 변경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윤채경·이용대 열애설…양측 모두 “사생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살 곳도 없다” 中, 日 수산물 수입 중단…“군국주의” 비난도(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자회사 빼면 의미없다"…이지스운용 매각 무산 위기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삼익제약 상급종병 입성, 티앤알 ‘체급전환’ 본격화[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