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케이뱅크는 생계형 적합업종 보증서대출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상품은 케이뱅크와 신용보증재단중앙회가 협력해 생계형 업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케이뱅크 측은 설명했다. 생계형 적합업종은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보호받는 업종을 말한다 대표적으로는 ▲두부·간장·냉면 제조업 ▲서적·신문 소매업 ▲액화석유가스(LPG) 연료 소매업 등이 있다.
생계형 적합업종 보증서대출은 생계형 적합업종을 영위 중인 신용점수(나이스 기준) 710점 이상 개인사업자 고객이 신청할 수 있다. 전국 17개 지역신용보증재단 지점을 방문하거나, 케이뱅크 앱 내 '사장님대출 맞춤조회' 서비스로 신청 가능하다. 대출금리는 이날 기준 연 4.80%, 한도는 최대 5000만원이다. 대출기간은 5년(1년 거치 4년 원금균등분할상환)이다. 아무때나 조기상환을 할 수 있고 중도상환수수료는 전액 면제된다.
케이뱅크는 이번 상품 출시에 맞춰 신보중앙회, NH농협은행과 생계형 적합업종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케이뱅크와 농협은행은 신보중앙회에 각각 12억원을 특별출연한다. 신보중앙회는 총 300억원 규모의 보증부대출을 공급해 생계형 적합업종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 완화에 나설 예정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은행 대출금리에 '법적비용' 전가 못한다…위반시 행정제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변요한♥티파니 영, '애정 가득' 자필 편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광주 도서관 붕괴` 시공사 압수수색, 관계자 출국금지…수사 속도(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불닭볶음면이 만든 1조 매출…삼양식품 신용등급도 상승세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용호상박 K바이오] ADC ‘항체’ 기반 지놈앤컴퍼니와 에임드바이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