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그리네플, 농업부산물 기반 바이오가스·청정수소 생산기술 고도화 “K-순환형 재생에너지 모델”
바이오에너지 생산기업 주식회사 그리네플이 농업부산물을 원료로 활용해 바이오가스와 청정수소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술을 고도화했다고 26일 밝혔다. 회사는 독자 기술인 ‘ADOS’를 기반으로 자원순환형 바이오에너지 생산체계를 구축하며, K-순환형 재생에너지 공급 확대에 더욱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그리네플은 농업부산물을 원료로 바이오가스와 청정수소를 생산하는 자원순환형 바이오에너지 기업으로 ADOS 기술을 통해 태양광·풍력 에너지의 간헐성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바이오 기저전력’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35년 NDC 목표 달성에 필요한 재생에너지 인프라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회사에서 개발한 ADOS(Anaerobic Digestion for Organic Solids) 기술은 제로악취/제로폐수 청정 바이오가스 생산기술로서 기존 습식 혐기성소화 기술에 비해 바이오가스 생산성이 400% 높고, CAPEX와 OPEX 비용을 낮추어, 대용량 에너지 사업화의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그리네플은 최근 한국전력공사가 주관하는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에 선정되면서 제품 고도화와 실증에 소요되는 사업화 자금을 최대 연 2억 원씩 3년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연구개발, 보증, 수출 등의 연계 지원은 물론 기술사업화, 개방형 혁신, 투자 유치 등의 프로그램을 지원받게 되어 연구와 기술 실증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또한 영암군 국토부 수소도시 조성사업에서 바이오 청정수소 생산에 필요한 바이오 생산기술 공급 기업으로 선정되어 2028년부터 하루 19,000㎥ 규모의 바이오가스를 생산·제공할 예정이다.
그리네플 이형술 대표는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의 선정으로 그리네플의 자원순환 업시이클링 기술력과 경쟁력을 인정받았다”며 "앞으로 저탄소 바이오 신재생에너지를 선도하며 동시에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한국의 대표 순환자원형 바이오에너지 기업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단독]"없는 번호입니다"…4년간 홈피 방카 정보 갱신하진 않은 국민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50억설' 사실로…두산, 이영하와 4년 계약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우주청·항우연, '누리호 4차 발사 성공' 공식 발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가능성 별로"…SNS발 회생루머에도 롯데건설 회사채 차분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펩트론발, 장기지속형 플랫폼 기업가치 대변화...동국제약 ‘안정’·지투지 ‘한방’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