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전 세계 최대 규모”…루이비통, 상하이·방콕 이어 서울 택한 이유 [가봤어요]
- ‘매장·전시·미식’ 한 곳에…서울 한정 제품도
“명동, 글로벌 명품 패션 중심지로 주목”
[이코노미스트 강예슬 기자] 쇼핑·문화 체험·미식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체험형 명품 매장이 서울에 상륙했다. 루이비통(Louis Vuitton)이 서울 중구 명동 신세계백화점 본점 더 리저브(옛 본관)에 선보이는 ‘루이비통 비저너리 저니 서울’(Louis Vuitton Visionary Journeys Seoul)이다.
루이비통은 오는 29일 ‘루이비통 비저너리 저니 서울’ 정식 개점을 앞두고 28일 취재진에게 매장을 선공개했다.
루이비통 비저너리 저니 서울은 총 6개 층에 걸쳐 ▲매장 ▲문화 체험형 공간 ‘비저너리 저니 서울’ ▲카페 ‘르 카페 루이 비통’ ▲초콜릿 숍 ‘르 쇼콜라 막심 프레데릭 앳 루이 비통’ ▲레스토랑 ‘제이피 앳 루이 비통’ 등으로 조성됐다.
韓 전통 문양 곳곳에
루이비통 비저너리 저니 서울 매장 곳곳에서는 한국을 상징하는 전통적 요소가 눈에 띈다. VIP를 위한 공간에는 복과 행운을 상징하는 卍자 모양의 무늬인 ‘만자문’(卍字紋)을 적용했다. 천장에서는 한국의 전통적 문양인 육각 문양이나 창호지의 격자무늬 등을 발견할 수 있다.
루이비통 비저너리 저니 서울 1~3층은 ▲옷 ▲가방 ▲화장품 ▲ 액세서리 ▲시계 ▲여행용품 등을 판매하는 매장이다.
각 층에서는 ▲카퓌신 BB(Capucines BB) ▲스피디 소프트(Speedy Soft) ▲올 인 BB(All In BB)의 특별 에디션과 ▲아트라프 레브(Attrape-Rêves) ▲이마지나시옹(Imagination) 향수 등 루이비통 비저너리 저니 서울에서만 공개되는 익스클루시브 캡슐 컬렉션을 만날 수 있다.
4층과 5층에는 루이비통이 중국 상하이와 태국 방콕에 이어 세 번째로 선보이는 문화 체험형 공간 ‘비저너리 저니’가 자리했다. 루이비통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고 예술적 비전을 보여주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아시아 최대 규모다.
▲기원(Origins) ▲워치(Watches) ▲피크닉(Picnic) ▲맞춤 제작(Personalisation) ▲공방(Workshop) ▲테스트(Testing) ▲아이콘(Icons) ▲모노그램(Monogram) ▲음악(Music) ▲협업(Collaboration) ▲패션(Fashion) 등 총 12개의 전시 공간을 통해 루이비통의 역사를 소개한다.
‘막심 프레데릭’ 총괄 카페·초콜릿 숍
4층에서는 올해 세계 최고 페이스트리 셰프로 선정된 ‘막심 프레데릭’(Maxime Frédéric)이 총괄한 ‘르 카페 루이비통’과 ‘르 쇼콜라 막심 프레데릭 앳 루이비통’도 방문 가능하다.
르 쇼콜라 막심 프레데릭 앳 루이비통은 ▲프랑스 파리 ▲싱가포르 ▲중국 상하이에 이어 루이비통인 세계 네 번째로 문을 연 초콜릿 매장이다.
가장 저렴한 초콜릿바(3만9000원)부터 막심 프레데릭이 서울을 상징하는 푸른색을 사용해 만든 비저너리 저니 서울 한정 초콜릿 ‘블루비비엔’(48만9000원)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한다.
6층의 ‘제이피 앳 루이비통’은 뉴욕의 미쉐린 투 스타 레스토랑 ‘아토믹스’(Atomix)로 잘 알려진 박정현 셰프가 루이비통과 함께 만든 파인다이닝으로 내년 1월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태국·중국에 이은 루이비통의 아시아 세 번째 상설 레스토랑이다.
루이비통은 한국 출신 셰프의 첫 한국 레스토랑을 통해 새로운 미식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브랜드와 현지 요리의 조화로운 융합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신세계백화점 본점, 최적의 입지”
루이비통 관계자는 “루이비통 비저너리 저니 서울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매장”이라며 “서울의 명동이 글로벌 명품 패션의 중심지로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명동에서도 신세계백화점 본점을 택한 이유로는 “유동 인구가 가장 많은 최적의 입지”라고 설명했다.
신세계는 올해 대대적인 백화점 리뉴얼과 리브랜딩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핵심은 ‘타운화’ 전략이다. 명동 본점 타운화는 ▲명품과 패션이 중심인 본관 ‘더 리저브’(The Reserve)’ ▲패션과 식음료(F&B) 위주의 신관 ‘디 에스테이트’(The Estate) ▲옛 SC제일은행 본점인 럭셔리 부티크 전문관 ‘더 헤리티지’(The Heritage) 등을 연결해 하나의 쇼핑 타운으로 조성하는 게 핵심이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지난 1월 신년사를 통해 “올해 더 헤리티지 개점을 시작으로 본점 타운화를 본격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9일 글로벌 부동산 서비스기업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코리아가 발표한 ‘세계 상권 보고서’에 따르면 명동의 연간 임대료는 1제곱피트(sf)당 653달러로 지난해와 동일하게 세계 9위를 유지했다.
김성순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코리아 부대표는 “명동은 K-컬처와 K-웨이브를 선도하는 한국 대표 메가 상권”이라면서 “우수한 광역 교통망과 풍부한 호텔 및 오피스 인프라가 결합해 내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수요를 모두 흡수한다”고 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Huons Reports Safety and Tolerability Results of New Drug for Dry Eye Syndrome in Phase 1 Clinica...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과즙세연에 1천만원 패소…뻑가 복귀 선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 은행권, 오늘 ELS 제재안 열람...수천억 과징금 폭탄 나오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엔씨 美법인 지분 사들인 유럽법인…존재감 다시 드러내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인공관절 수술, 톱질이 아니라 밀링”… 제진호 원장이 선택한 10억 로봇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