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폴 크루그먼 "비트코인 폭락은 트럼프 영향력 약화 때문"
- 백악관은 "비경제적 요인 탓은 터무니없는 설명" 반박
크루그먼 교수는 지난 24일 콘텐츠 구독 플랫폼 서브스택에 올린 글을 통해 "최근 비트코인 폭락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이것은 '트럼프 트레이드'의 붕괴로 보면 된다"고 적었다.
이어 "트럼프는 자신의 가족을 부유하게 해 준 가상자산업계에 보상해 주려는 의지가 여전히 강하고, 그의 측근들도 온갖 포식자들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트럼프의 힘은 눈에 띄게 약화되고 있고, 따라서 '트럼프주의 베팅'이었던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크루그먼은 △공화당 내 트럼프 경제정책 지지율 하락 △K자형 경기(소비 양극화)에 대한 우려 확대 △뉴욕·시애틀 등 주요 도시 선거에서 민주당·사회주의 성향 후보들의 잇따른 승리 등을 이유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영향력이 흔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쿠시 데사이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행정부는 암호화폐 번영을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면서 "민간에서 거래되는 암호화폐 가격 변동을 대통령과 관련된 비경제적 요인으로 설명하는 사람은 멍청이라고 표현할 수 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크루그먼 교수는 암호화폐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해 온 인물로 알려져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삼성바이오로직스 '제3캠퍼스' 7조 들여 CGT·항체백신·펩타이드 등 생산시설 증축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제로베이스원, 2개월 연장…"팬들과 시간을"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3380만명 털린 '쿠팡 개인정보 유출' 집단소송 간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엔씨 美법인 지분 사들인 유럽법인…존재감 다시 드러내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567% 뛴 로킷헬스케어, 올해 상장사 주가 상승률 1위…배경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