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챗GPT 한번 써 볼까' 무심코 결제, '환불 안 돼'…유사 사이트 주의보
한국소비자원은 15일 올해 들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생성형 AI 유사 사이트’ 관련 상담이 총 37건에 달했다고 밝혔다. 서비스별로는 챗GPT가 33건으로 가장 많았고, 제미나이 3건, 클로드 1건 순이었다.
접속 경로가 확인된 23건 가운데 91%는 구글 등 포털에서 생성형 AI를 검색한 뒤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된 광고 링크를 클릭해 유사 사이트에 접속한 사례로 조사됐다. 해당 사이트 대부분은 해외에서 운영되며, 챗GPT나 제미나이의 명칭과 로고를 그대로 모방해 공식 서비스처럼 꾸민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이들 유사 사이트는 메인 화면과 로고, 메뉴 배열, 대화창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실제 공식 사이트와 거의 동일하게 구성했다. 일부는 GPT-4 등 공식 모델 명칭까지 사용해 소비자가 별다른 의심 없이 유료 결제를 진행하도록 유도했다. 그러나 실제 이용 결과는 공식 서비스에 비해 품질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엉뚱한 답변을 내놓는 경우가 많았다.
유료 결제 이후 환불이 사실상 불가능한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환불 요청 이메일에 사업자가 응답하지 않거나, ‘7일 이내·20개 미만 메시지 사용 시에만 환불 가능’ 등 소비자에게 불리한 조건을 내세워 환불을 거부하는 사례가 다수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생성형 AI 서비스를 이용할 때 반드시 공식 홈페이지 주소와 개발사명을 확인하고, 포털 검색 시 상단 광고 링크가 공식 사이트가 아닐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해외 사이트 이용 시에는 분쟁에 대비해 차지백 서비스가 가능한 신용카드를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尹, 정치 반대파 제거하려 계엄"…내란특검의 180일, "공소유지" 남았다(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단독] 이솜, 변요한과 남매 된다…'파문' 호흡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테슬라의 자신감…주행 데이터 '오픈' 한다[only 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불닭볶음면이 만든 1조 매출…삼양식품 신용등급도 상승세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팜이데일리 유망바이오 톱10 주가 상승률, 헬스케어지수 대비 25%p↑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