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관저 이전 특혜 의혹…김오진 前 차관, 특검 조사대에
- 구속 이후 첫 특검 출석
김 전 차관은 20일 오전 10시 법무부 호송차를 타고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에 마련된 특검 사무실에 도착해 조사에 임했다.
이번 조사는 김 전 차관이 지난 17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건설산업기본법 위반,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특경법)상 사기 등 혐의로 구속된 뒤 처음 받는 피의자 조사다.
특검팀은 당초 전날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었다. 김 전 차관이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고 나오지 않으면서 일정이 이날로 다시 잡혔다.
특검팀은 종합건설업 면허가 없는 인테리어업체 ‘21그램’이 2022년 관저 이전·증축 공사를 수주하게 된 구체적 경위를 중심으로 김 전 차관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차관은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청와대이전태스크포스(TF) 1분과장을 맡아 관저 이전 실무를 총괄했고, 이후 대통령비서실 관리비서관을 지냈다.
21그램은 김건희 여사가 운영한 코바나컨텐츠 주관 전시회를 후원하고 코바나컨텐츠 사무실 설계·시공도 맡은 업체다. 21그램 김태영 대표 부부는 김 여사와 친분이 깊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검팀은 21그램이 김 여사와의 관계를 바탕으로 특혜를 받아 공사를 따냈을 가능성을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차관은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21그램을 누가 추천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고 하면서도 “김 여사가 추천한 사실은 없다”고 주장했다.
다만 지난 16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는 김 여사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추정되는 ‘강력한 추천’을 윗선에서 받았다는 취지로 입장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마켓인] 초기투자 운용기간·세컨더리 풀렸다…모태펀드 여전히 ‘빈칸'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신민아♥김우빈 결혼사진 공개..특급 미소 '눈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개방형 발코니 분쟁, 조합의 설명의무는 어디까지인가[판례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브랜드 못지 않게 구조도 중요"…달라지는 F&B 딜 성사 기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엘앤씨바이오, 내년 中 첫 매출 100억원 이상 기대하는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