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망 4명·부상 9명…용의자도 숨져
대만 도심 난동에 시민 불안 확산
20일 대만 중앙통신사(CNA)와 AP통신 등에 따르면 타이베이시 재난 당국은 지난 19일(현지시간) 타이베이역과 중산역 일대에서 벌어진 이번 사건과 관련해 전날 오후 10시30분 기준 사망 4명, 중상 1명, 부상 8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사망자에는 용의자 장원(張文·27)도 포함됐다. 장원은 백화점 건물 안에서 무차별 공격을 이어가다 경찰에 쫓기던 중 6층에서 뛰어내려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사건 이후 철도·도로·지하철·항공 등 전 분야의 경계 수준이 상향됐고, 검·경은 범행 동기 규명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경찰은 현재까지 공범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수사당국은 용의자가 거주했던 타이베이 중정구의 임대주택과 범행 직전 3일간 머물렀던 호텔, 본가 등을 압수수색했다. 임대주택에서는 화염병 제작 관련 물품이 발견됐고, AP는 거주지와 호텔에서 치명적 무기들이 나와 경찰이 회수했다고 보도했다.
장원은 과거 경비·보안 업무를 했던 이력이 있으나 현재는 무직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 올해 7월 병역 방해 처벌 조례 위반 혐의로 수배 중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수배 배경은 예비군 훈련 소집에 응하지 않은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고의 불응인지 주소 이전 신고 미비로 통지서가 전달되지 않은 것인지 여부는 수사 중이다. 다만 용의자가 사망하면서 정확한 범행 동기 규명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사건은 19일 오후 5시께 타이베이 중앙역 지하 출구 인근에서 장원이 방독면을 착용한 채 연막탄을 투척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50대 남성이 심폐기능 정지 상태로 병원에 옮겨졌으나 결국 숨졌다.
이후 장원은 지하도를 통해 중산역 인근 호텔 객실로 이동해 흉기를 챙긴 뒤 다시 밖으로 나와, 중산역 인근에서 연막탄을 터뜨리고 오토바이 운전자와 시민들을 향해 흉기를 휘두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인근 ‘에스라이트 스펙트럼 난시’ 백화점으로 들어가 1층과 4층에서도 흉기를 휘두른 뒤, 경찰 추격 과정에서 6층에서 뛰어내려 병원 치료를 받던 중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용의자를 포함해 사망 4명, 부상 9명이 발생한 이번 사건을 두고 대만 사회는 충격과 불안에 휩싸인 분위기다.
장완안 타이베이시 시장은 “용의자를 제지하는 과정에서 남성 1명도 불행히 숨졌다”며 “지하철 운영회사 등 관련 기관이 전면적인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마켓인] 초기투자 운용기간·세컨더리 풀렸다…모태펀드 여전히 ‘빈칸'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신민아♥김우빈 결혼사진 공개..특급 미소 '눈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개방형 발코니 분쟁, 조합의 설명의무는 어디까지인가[판례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브랜드 못지 않게 구조도 중요"…달라지는 F&B 딜 성사 기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엘앤씨바이오, 내년 中 첫 매출 100억원 이상 기대하는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