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韓 원화, 매우 저평가”…IMF 前 수석 로고프 “안 오르면 놀랄 것”
로고프 교수는 3일(현지시간)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전미경제학회(AEA) 연차총회 이후 한국 취재진과 만나 “내가 보기엔 원화는 상당히 저평가돼 있다”며 “앞으로 몇 년 안에 오르지 않는다면 오히려 놀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경험적으로 저평가된 통화의 절반 정도는 3년 안에 해소된다”며 “예를 들어 20% 저평가돼 있다면 약 10%는 3년 내에 회복되는 게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로고프 교수는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이 달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과 부정 요인이 동시에 존재한다”고 진단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력과 경제적 압박을 포함한 이른바 ‘하드 파워’를 강화하는 것은 달러화 지위를 떠받치는 요인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또 인공지능(AI) 분야 규제를 완화해 기술 경쟁력을 높이려는 정책 역시 단기적으로는 달러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봤다.
다만 그는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하는 스테이블코인 육성 정책에 대해서는 “탈세와 불법 금융 활동을 늘릴 가능성이 있다”며 “이는 장기적으로 달러의 신뢰를 약화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같은 행사에서 일부 비주류 경제학자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경제 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제임스 갤브레이스 오스틴 텍사스대 교수는 “트럼프노믹스는 일관된 철학이 없는 정책”이라며 “사실상 소수 과두 집단을 위한 경제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게리 딤스키 리즈대 교수도 “트럼프 정책은 글로벌 생산·무역 구조에서 미국을 분리시키고 달러의 과도한 특권을 약화시키며 사회적 분열을 심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거래의 기술 안 통해”…트럼프, 왜 마두로 축출 결심했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 이정재 “故안성기 사모님이 운구 부탁”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거래의 기술 안 통해”…트럼프, 왜 마두로 축출 결심했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결과 뻔한데도…MBK가 고려아연 이사회 ‘재결의’ 노리는 이유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클래시스 볼뉴머, "효능 높이고 통증 줄였다"…써마지 넘어 中1.4조 시장 재편 신호탄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