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이슈
李대통령 日서 신은 75만원 '럭셔리 운동화'…빌려 신었다, 왜?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방일 이틀째인 지난 14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함께 일본 나라현의 대표적 문화유산인 호류지를 방문했다. 친교 행사 성격으로 진행된 이날 일정에서 다카이치 총리는 정장에 구두를 착용했지만, 이 대통령은 정장에 운동화를 신은 모습이었다. 호류지 경내 마당에 자갈이 깔려 있어 구두보다 운동화가 낫겠다는 판단에 따른 선택이었다.
현장에서 다카이치 총리는 이 대통령의 운동화를 가리키며 “어제도 이걸 신으셨으면 좋았을 텐데”라고 농담을 건넸고, 이 대통령은 웃으며 “미리 알려줬어야죠”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두 정상은 일정 중 드럼 합주를 함께한 바 있다.
다만 해당 운동화는 이 대통령의 개인 소장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호류지에 도착해 보니 자갈이 깔려 있어 구두보다 운동화가 낫겠다는 비서진 권유가 있었다”며 “실무진이 별도로 운동화를 준비하지 못해 수행비서의 운동화를 빌려 신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의 운동화가 화제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5월 대선 후보 출정식 당시 민주당을 상징하는 파란색과 보수를 상징하는 빨간색이 섞인 리복 운동화를 착용해 주목을 받았고, 해당 제품은 하루 만에 완판됐다. 당시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두고 “통합이라는 가치에 열광한 가치 소비”라고 평가했다. 이번 호류지 방문에서 화제가 된 운동화 역시 비슷한 관심을 받을지 주목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최지영 차관보 "금융기관 대상 거시건전성 제도 도입 검토"[일문일답]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마켓인
일간스포츠
마켓인
안유진, 열일 뒤 꿀맛 같은 휴식…태양보다 눈부신 미모 [IS하이컷]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금리 동결기 공식화한 한은…환율 안정에 '총력'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정책 훈풍 탄 VC, 규제 그림자 드리운 PE…온도차 극명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에이즈 비밀 밝힌 연구에 韓기술 쓰였다...큐리옥스, 네이처 논문 등재[only 이데일리]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