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데인 피셔 인피니티 아시아·오세아니아 총괄 사장 -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뒷좌석 넓은 Q70으로 성장세 이어갈 것”

데인 피셔 인피니티 아시아·오세아니아 총괄 사장 -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뒷좌석 넓은 Q70으로 성장세 이어갈 것”

수입차 시장은 2012년부터 디젤 엔진이 절반을 넘어설 정도로 강세다. 특히 프리미엄 시장은 70% 이상이 디젤 엔진이다. Q50은 이런 트렌드를 반영, 벤츠의 2.2L 디젤 엔진과 7단 자동변속기를 달았다. 여기에 인피니티 특유의 역동적인 디자인과 고급스런 소재, 뛰어난 마무리가 뒷받침을 했다. 실내 크기도 한국 소비자가 선호할 만큼 넓게 했다. 올해 인피니티는 Q50보다 더 큰 대형 세단인 Q70으로 승부를 건다. 디젤부터 가솔린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췄다. 뒷좌석 전용 모델인 롱휠베이스 모델도 하반기 도입을 검토중이다.

지난 4월 3일 개막한 서울모터쇼에서 인피니티의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을 총괄하는 데인 피셔 사장을 인터뷰했다.

그는 “한국은 인피니티 글로벌 판매에서 네 번째로 중요한 시장”이라며 “하반기에 뒷좌석이 넉넉한 Q70 롱휠베이스를 출시해 성장세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인피니티 세계 시장 가운데 한국이 포함된 아시아·오세아니아가 전년 대비 76% 성장해 전체 1등을 차지했다. 한국의 신장률은 세계 1위였다. 피셔 사장은 뉴질랜드 출신으로 오클랜드대학교에서 마케팅을 전공했다. 람보르기니에서 모터스포츠 매니저로 글로벌 판매와 마케팅을 담당했다. 모터 스포츠 GT3에서 일하다 포르셰 뉴질랜드 브랜드 매니저로 일했다.



지난해 한국에서 인피니티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이유가 뭐라고 보나?


지난해 출시한 Q50의 높은 상품성이 큰 역할을 했다. 한국 수입차 소비자가 좋아하는 디젤 엔진을 얹은 데다 차체도 동급에서 가장 컸다. 동급 독일 차 대비 가격경쟁력까지 확보했다. 한국 소비자의 눈길을 끌면서 결과는 대성공으로 이어졌다.



엔화 가치가 전반적으로 약세다. 한국에서 가격 인하 가능성은.


우선 한국에서 인피니티 판매가는 매우 합리적이었다. 본사와 원화결제를 한다. 엔화 환율이 약세라도 가격을 내리기는 어렵다. 역으로 생각해보자. 엔화가 강세이면 가격을 올려야 한다는 것인데 이는 소비자의 엄청난 반발을 초래한다. 엔화 약세 분을 마케팅과 서비스 확장 같은 중장기 전략에 활용하겠다. 지난해 상반기 출시한 Q50은 인피니티 본사 입장에서는 적자가 날 정도로 좋은 가격에 내놨다. 지난해 말 옵션을 보강하면서 100만원을 올렸지만 본사 입장에서는 환율을 감안해도 여전히 수익성은 좋지 않다.



2012년 일본에서 홍콩으로 본사를 옮겼다. 닛산과 관계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


브랜드로 따지면 닛산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닛산은 대중 브랜드로 글로벌 판매가 500만대가 넘는 큰 회사다. 인피니티는 독일 차와 경쟁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다. 연간 판매대수도 20만대 정도다. 브랜드 전략이 확연하게 다르다. 닛산과는 파워 트레인 연구개발이나 부품 구매 같은 것은 공동으로 진행한다. 시너지가 날 부분에 한해서다. 디자인은 이미 완전히 분리됐다. 홍콩 본사에는 무려25개국에서 온 사람들이 일한다.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일단 디자인에서 확연히 도드라진다. 인피니티만의 역동적인 디자인이 그것이다. Q70의 외관은 맹수인 치타가 달려나갈 듯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그렇다. 어떤 경쟁 모델에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고급 소재와 완벽한 마무리다. 일본의 장인 정신이 결합돼 각종 품질 평가에서는 독일 브랜드를 앞지른다. 독일 브랜드에 비해 역사는 짧지만 인피니티 만의 브랜드 가치를 확립하는 중요한 요소다. 합리적 가치를 중시하는 고객들이 독일 럭셔리 브랜드보다 더 젊고 신선한 인피니티를 선택한다는 내부 분석도 있다.



카를로스 곤 회장이 닛산을 이끈 지 16년째다. 인피니티에서 곤 회장의 역할은?


곤 회장은 인피니티의 모든 부분을 총괄한다. 닛산과 인피니티의 시너지에 대해서 직접 보고를 받고 결정한다. 지난해 인피니티 총괄 사장으로 BMW 본사 부사장 출신인 롤랜드 크루거를 영입한 것도 그런 이유다. 인피니티가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 뿌리를 내리는 데 크루거 사장의 경험이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인피니티 본사를 홍콩으로 옮기고 닛산 브랜드와 차별화를 시도하면서 인피니티는 세계 주요 시장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정착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인피니티 조직을 닛산코리아에서 분리했는데.


닛산코리아 대표는 여전히 기쿠치 다케히코 사장이다. 한국에서 인피니티 판매·마케팅은 이창환 상무가 총괄해 나한테 직접 보고한다. 인사나 재무 같은 지원조직만 닛산코리아와 공유한다. 이런 형태는 일본 닛산이나 홍콩 인피니티 본사도 마찬가지다. 닛산과 인피니티 판매·마케팅은 완전히 분리됐다고 보면 된다.

- 글 김태진 포브스코리아 전문기자·사진 오상민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효성, 형제 독립경영 체제로…계열 분리 가속화 전망

2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3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4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5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

6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7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끝...한앤코 본격 경영

8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금 지급

9행안부 “전국 18개 투·개표소 불법카메라 의심 장치 발견”

실시간 뉴스

1효성, 형제 독립경영 체제로…계열 분리 가속화 전망

2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3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4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5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