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한미정상회담, 바이오기업과 ‘백신 동반자’ 협약 잇따라

SK바이오사이언스와 노바백스 차세대 백신 개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모더나 위탁 생산 계약
산업부·보건복지부와 모더나 한국 투자 협력
국립보건연구원과 모더나 mRNA 백신 연구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22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 있는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백신 기업 파트너십 행사'에서 문 대통령(가운데)이 참석한 가운데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왼쪽)와 스테판 반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오른쪽)가 위탁생산 계약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연합뉴스]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세계 공급망 허브로 도약할 수 있는 협약들이 잇따라 맺어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19~22일(미국 현지시간)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을 포함해 미국을 공식 방문 중인 가운데, 한국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 기업과 정부 부처가 미국의 코로나19 백신 기업과 손잡고 백신 개발·생산에 상호 협력하는 양해각서(MOU) 4건을 체결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미국 제약사인 모더나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을 맺었다. 모더나의 기술 이전, 시험 생산 등의 과정을 거쳐 올해 3분기부터 국내에서 모더나 백신을 대규모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백신 원액은 인체에 투여하는 형태의 완제 충전 방식으로 생산한다. 생산량의 일부는 세계로 공급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보건복지부도 모더나와 양해각서를 맺었다. 한국에 대한 모더나의 투자·생산과 관련한 것으로, 주요 주제는 모더나가 한국에 mRNA 백신 생산시설을 투자하고 한국의 인력 채용을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이다. 한국 정부도 모더나의 한국 투자 활동과 비즈니스를 지원 협력한다는 것이다.  
 
질병관리청 소속 국립보건연구원도 모더나와 mRNA 백신 연구에 상호 협력한다는 양해각서를 썼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 부처들은 모더나의 한국 투자 계획에 발맞춰 한국 정부의 역할이 필요한 부분과 지원 방안을 모더나와 긴밀하게 협의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보건복지부도 미국 바이오 기업 노바백스와 코로나19 백신 개발·생산에 대한 양해각서를 주고 받았다. 노바백스사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와 독감을 한번에 퇴치하는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노바백스와의 민·관 협력을 통해 미래에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차세대 백신 개발에 주력하는 동시에, SK바이오사이언스의 생산시설을 활용해 백신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계획을 구상 중이다.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 건물 전경.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모더나가 22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 백신 기업 파트너십' 행사에서 맺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에 따라 앞으로 모더나 백신을 대규모 생산하는 기지가 될 전망이다. [연합뉴스]

한·미 정부 “국제보건안보 연대 강화에 협력”

 
이런 한·미 바이오 기업들의 백신 생산 협력에 한·미 정부도 힘을 실어주기 위해 양국 간 보건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손을 맞잡았다.  
 
한·미 정상회담에 동행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하비에르 베세라(Xavier Becerra) 미국 보건부(HHS) 장관과 회담을 갖고 “한•미 정상 간 합의에 따라 코로나19 백신 생산과 공급에 양국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양국은 ▶국제보건안보구상(GHSA)에 적극 참여 ▶보건안보 자금조달 메커니즘 창설 ▶한·미 보건의료협력 양해각서 개정 등에 뜻을 모으기로 약속했다. 이는 국제 보건안보를 강화하기 위한 국제보건안보구상(GHSA) 활동에 양국이 적극 협의하고 한국이 2025년까지 2억달러(약 2255억원)를 기여한다는 내용이다. GHSA는 세계 70개 나라가 국제 공중보건 위기를 대응·예방·탐지하기 위해 2014년에 발족한 협의체다.  
 
이와 함께 양국은 앞으로 보건안보 자금조달 메커니즘을 창설하고, 새로운 생물학적 위협에 대비하고 피해를 완화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2003년 공공보건·만성질환·모자보건 등 6개 분야에 대한 양국 간 협력을 약속한 보건의료협력 양해각서에 신종 감염병 대비 백신·의약품 개발, 디지털 헬스케어, 바이오헬스 산업 등 10개 분야를 새로 추가하기로 했다.  
 
권 보건복지부 장관은 23일 보건복지부의 발표를 통해 “한·미 간 백신 동맹은 코로나19 백신의 신속한 생산과 원활한 공급을 촉진시켜 세계 각국의 코로나19 퇴치에 기여할 것”이라며 “한국이 세계적인 백신 기지의 허브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