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임·옵티머스·디스커버리 등 10개 상품…총 1584억원 규모

정일문 한국투자증권은 라임과 옵티머스 등 판매책임 소재가 있는 부실 사모펀드 8개 상품의 투자 원금을 전액 보상하기로 했다. 이들 펀드의 전체 판매액(투자원금)은 약 1584억원이다. 16일 정 사장은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판매사의 책임 소재가 있는 상품 가입 고객에게 투자금 100%를 전액 선보상하기로 결정했다‘며 ”금융소비자 보호와 고객 신뢰회복을 위해 내린 선제적 결단”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전액 보상이 결정된 펀드 상품은 모두 10개다. 한국투자증권에서 판매된 사모펀드 중 라임, 옵티머스, 디스커버리(US핀테크), 삼성Gen2, 팝펀딩(헤이스팅스), 팝펀딩(자비스), 피델리스무역금융, 헤이스팅스 문화콘텐츠, 헤이스팅스 코델리아, 미르신탁 등이 포함된다. 이들 펀드의 전체 판매액은 806계좌, 약 1584억원이다. 이미 일부 상품에 대한 전액 또는 부분 보상이 진행 중인 상황이라 한국투자증권이 추가로 지급할 보상액은 약 805억원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정 사장은 “이번 보상은 7월 중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옵티머스 선지급 때와 동일하게 향후 별도로 분쟁조정 결과나 손실률이 확정되더라도 지급한 보상금은 회수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국투자증권은 보상 기준도 재정비했다. 보상여부를 판단하는 항목에 단순 불완전판매뿐만 아니라 △설명서 상 운용전략과 자산의 불일치 △운용자산 실재성 부재와 위험도 상이 △보증 실재성 및 신용도 불일치 △설명서 상 누락 위험 발생 △거래 상대방의 위법 및 신의원칙 위반행위 등 최근 사모펀드 사태의 주요 발생요소를 포함시켰다. 다만 시장상황 변화로 인한 손실이나 투자 대상 및 전략에 대한 고지가 명확히 이뤄지고, 고지된 대로 펀드 투자가 이뤄졌으면 손실이 발생해도 보상받을 수 없다.
한국투자증권은 불완전 판매 종식을 위해 상품 공급과 판매 관련 내부통제 프로세스를 고객 중심으로 전환하는 개선안도 내놨다. 상품선정위원회의 기능과 책임을 대폭 강화하고, 투자상품의 사후관리 전담조직을 신설할 계획이다.
강민혜 기자 kang.minhye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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