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건설사, 부동산 시행사업 진출 러시…디벨로퍼 영역 확대

전통 건설업 일감 줄어 경쟁 치열해지자 수익성 중심 디벨로퍼 도약나서

 
 
 
대전 역세권 복합2구역 개발사업 예상 조감도. [사진 대전시청 홈페이지]
건설사들이 시공 분야뿐 아니라 부동산 시행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1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한화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등 대형건설사들이 단순 시공이 아닌 시행, 운영사업을 포함한 복합개발사업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한화건설이다. 한화건설은 아예 수익성 높은 자체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 2019년 건축사업본부 내 개발사업실을 따로 떼어 개발사업본부로 격상시켰다. 이를 통해 서울역 북부, 대전역, 수서역 등 역세권 개발사업들을 줄줄이 수주했다. 2019년 약 2조원 규모 서울역 북부 역세권 복합개발사업권을 지난해에는 약 1조원 규모 대전역세권 개발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올해 6월에도 약 1조2000억원 규모 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을 가져왔다. 
 

청라의료복합타운 조성사업 예상 조감도. [사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홈페이지]
HDC현대산업개발도 주택사업뿐 아니라 복합개발사업에서도 열을 올리며 디벨로퍼(developer)로서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2019년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를 활용해 약 5300억원 규모 서울 용산 철도부지 병원 개발사업을 수주했다. 같은 해 약 2200억원 규모 공릉역세권 복합단지 개발사업도 따냈다. 올해 7월에는 HDC현대산업개발이 참여한 컨소시엄이 약 2조4000억원 규모 청라의료복합타운 개발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건설업계에서는 자금 조달능력이 우수하고 시설 운영 경험을 가진 건설사들이 역세권 개발사업이나 대규모 복합공간 개발사업에 나서는 추세라고 평가했다. 성남 백현 마이스, 잠실 마이스 복합공간 조성사업 등 수주전에도 적극 참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한화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은 기존 수주 경험과 그룹 계열사들을 동원회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해 복합개발사업에 도전하고 있다"며 "복합개발사업은 부동산 경기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시행사업과 운영사업을 포함하는 고수익-고위험(High risk-High return) 사업으로 꼽히지만 최근 부동산 경기가 좋아 수익성이 높다고 판단해 줄줄이 출사표를 던지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최근 입지가 우수한 사업들이 많지 않고 금융사, 자산운용사, 건설사 등 사업자들은 늘어나면서 부동산 개발업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며 "자금 조달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시행사들이 금융사나 건설사들에게 사업자금 지원을 더 많이 받는 대신 추후 개발이익을 공유하는 형태의 사업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박지윤 기자 park.jiyo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사과 금값' 여파...지난달 파인애플·망고 수입량 '역대 최대'

2김히어라 측 "학폭 제기자 만나 화해...기다려주신 분들께 감사"

34.8배 빠른 '와이파이 7' 도입 된다...올 상반기 상용화

4외교부 日 "독도는 일본땅" 주장에 발끈..."즉각 철회해야"

5최태원-노소영 항소심, 변론 마무리..."남은 생, 일에 헌신하겠다"

6대구시 '빅정희 동상' 등 올 첫 추경 5237억원 편성

7'더 알차게 더 재밌게' 대구 동성로 청년버스킹

8"초콜릿 처럼 달달한 커플이네" 대구 달서구, 미혼남녀 매칭 프로그램 통해 세커플 탄생

9환율, 17개월 만에 1400원 터치..."달러 강세·위험회피 심리 확산"

실시간 뉴스

1'사과 금값' 여파...지난달 파인애플·망고 수입량 '역대 최대'

2김히어라 측 "학폭 제기자 만나 화해...기다려주신 분들께 감사"

34.8배 빠른 '와이파이 7' 도입 된다...올 상반기 상용화

4외교부 日 "독도는 일본땅" 주장에 발끈..."즉각 철회해야"

5최태원-노소영 항소심, 변론 마무리..."남은 생, 일에 헌신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