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5G 일상으로 스며든다”…스마트스쿨에 메타버스 마켓까지

제5차 5G+ 전략위…원격교육·산업안전·재난대응 등에 5G 접목
“사회적 현안 해결하는 기술적 돌파구가 5G…국민 편익 제공”

이승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이 지난 1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5G 플러스 융합 서비스 확산 전략 등 제5차 범부처 민·관 합동 5G 플러스 전략위원회 개최와 관련해 사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5G(5세대 이동통신) 융합서비스 확산을 위해 정부가 속도를 낸다. 기존에 알려진 스마트공장·자율주행차 등 산업 중심에서 더 나아가 스마트스쿨·메타버스마켓 등 일상 속에도 5G 적용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는 18일 제5차 범부처 민·관합동 ‘5G 플러스(+) 전략위원회(전략위)’를 열고 5G+ 융합서비스의 본격 확산을 통해 우리 경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후방 산업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5G+ 융합서비스는 전 산업·사회 분야에서 5G 특성(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 등)을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구현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한 서비스를 의미한다. 이번 전략위는 지난 4차 전략위에서 올해를 5G+ 융합생태계 조성의 원년으로 선언한 이후, 그 후속조치의 일환을 논의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현재 정부는 2019년 4월 발표한 5G+ 전략에 따라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실감콘텐트 ▶디지털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등을 5대 핵심서비스로 선정해 시범·실증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날 임혜숙 과기부 장관은 전략위 회의에 앞서 세종시 중앙공원에서 열린 5G 융합 자율주행 실증 현장을 방문해 5G+ 융합서비스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5G 핵심 서비스 중 하나인 자율주행차 실증사업은 2020년 9월부터 세종시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에서 진행 중이다. 이곳에서는 국내 기술로 제작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차량을 활용해 실증 중이다. 모든 조건과 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벌5 직전 단계인 레벨4는 핸들 없는 차량이 정해진 조건과 도로에서 관제실과 주행정보를 5G를 통해 송수신하며 자율주행하는 것을 뜻한다.  
 
이에 더해 전략위는 ‘5G+ 융합서비스 확산 전략’도 발표했다. 앞선 진행되고 있는 사업들은 산업 측면에서 5G와의 결합을 시도하고 있다. 이번에는 5G를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사회적 현안을 해결하는 기술적 돌파구로 활용해 국민 편익을 제공하겠다는 의도다.  
 
이를 위해 정부가 발표한 전략은 크게 5가지다. 우선 비대면 환경에서 학습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스마트스쿨’을 도입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5G 기반으로 VR·AR 등을 접목해 실제 강의를 통한 교육 효과를 낼 수 있는 디지털 스쿨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고질적인 사회 문제로 꼽히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5G 기술도 준비 중이다.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작업장 내 위해 요소를 모니터링하고, 이상 상황을 즉각적으로 감지하는 현장 안전서비스 개발해 실증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전략위는 5G를 통해 치안 사각지대도 줄이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5G를 기반으로 드론·로봇·인공지능(AI) 등을 결합, 치안 활동 가운데 많은 시간·인력이 소요되는 분야를 중심으로 기술개발과 실증사업를 올해부터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소상공인을 위한 5G 활성화 방안도 나왔다. 소상공인 밀집지역을 메타버스 기반의 온라인 마켓으로 구현해 판로 확보에 지원을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재난 현장에서 의료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모빌리티 기반의 의료서비스 플랫폼 개발도 추진한다. 
 
이번 전략위에 참석한 위원들은 5G+ 융합서비스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빠른 경기 회복과 디지털 대전환의 촉진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점에 의견을 모았다. 
 
전략위 위원장인 임혜숙 장관도 “G7 정상회의에서 5G 분야 협력이 강조되는 등 격변하는 국제 경제 환경에서 5G는 국가경쟁력의 미래가 걸린 중요한 정책과제”라며 “정부는 세계를 선도하는 5G+ 융합서비스가 민간 중심으로 발굴·확산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베이징 모터쇼’ 4년 만에 역대급으로 돌아왔다

2“2030 소비자 잡아라”…홈쇼핑, 젊어지는 이유는

3“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4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5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6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7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

8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전으로 중단했던 오염수 방류 재개

9호텔 망고빙수, 또 최고가 경신…13만원짜리 등장

실시간 뉴스

1‘베이징 모터쇼’ 4년 만에 역대급으로 돌아왔다

2“2030 소비자 잡아라”…홈쇼핑, 젊어지는 이유는

3“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4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5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