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32년 롯데맨’ 정승인, ‘치킨맨’으로 변신한 까닭
- 제너시스BBQ, 정승인 전 코리아세븐 대표 공식 영입
교촌도 2년 전 소진세 회장 영입…롯데와 시너지 활발
롯데푸드 교두보…치킨 프랜차이즈 CEO와 인연 각별

BBQ 창립 26주년 첫 출근…현장 마케팅으로
정 부회장은 이날 기자와 만나 “롯데에서 나온 뒤 대구카톨릭대학교에서 학생들 대상으로 마케팅을 가르치다 다시 현장 마케팅으로 돌아오게 됐다”면서 “스스로도 기대되는 도전”이라고 말했다.
정 부회장과 치킨 프랜차이즈. 32년간 그가 쌓아온 이력을 보면 다소 생소한 조합이다. 정 대표는 고려대 경영학과 졸업 후 1987년 롯데그룹 기획조정실에 입사한 뒤 2014년 코리아세븐 대표이사에 선임될 때까지 줄곧 롯데에 몸담아 온 ‘롯데맨’이다. 롯데그룹 기획실(대통령 비서실 파견), 롯데백화점 신규기획팀, 롯데백화점 영업전략팀장, 롯데백화점 식품 가정매입부문장을 거쳤다.
롯데그룹 안팎에서 그는 ‘마케팅‧기획통’으로 통했다. 특히 6년 동안 코리아세븐 지휘봉을 잡으면서 ‘업계 최초’라는 성과를 여럿 냈다. 그가 대표이사가 부임 후 가장 먼저 한 일은 미래형 편의점 모델에 주목한 점이다. 2015년 업계 최초로 원두커피 브랜드 ‘세븐카페’를 론칭해 편의점의 커피 대중화 길을 열었다.
그는 또 상생을 강조해 오면서 경영주협의회와 상생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세븐일레븐의 질적 성장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유통업이라는 큰 틀…‘인맥과 네트워크’ 이어와
정 부회장뿐 아니라 2년 전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로 간 소진세 전 롯데 사회공헌 위원장(현 회장) 역시 마찬가지다. 소 회장 역시 롯데에 42년 몸담은 ‘정통 롯데맨’이다. 당시 ‘신동빈의 남자’로 불리며 실세역할을 했던 만큼 그의 치킨 프랜차이즈로의 이직은 업계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업계 관계자는 “유통업계 이직은 IT업계, 다른 산업과 달리 본인의 네트워크와 인맥을 모두 가지고 이동한다는 게 큰 장점”이라면서 “롯데만 봐도 마트를 통해 ‘통큰치킨’을 해 왔고 CEO급 아니라 밑에서도 서로 간의 이직이 활발한 곳”이라고 귀띔했다.
품목 다르지만…세븐일레븐과 같은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그룹 역시 정 부회장을 영입하면서 경영 전반과 미래형 마케팅 등 긍정적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제너시스BBQ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확장에 속도를 내고 2025년 전 세계 5만개 가맹점을 목표로 하는 만큼 커진 사업을 진두지휘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다”면서 “정 부회장 단독 대표체제로 가게 될지, 공동 대표체제로 가게 될지는 향후 이사회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주목! e기술] 무서운 中 바이오 굴기...신약 허가 韓 24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홈런왕' 최정이 복귀포 알렸다..그런데 걱정 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재명 파기환송심 15일 첫 공판···소환장 발송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마이너스 손’ 앵커PE, 로시안 투자도 성과 없이 종료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바이오 월간 맥짚기]기업가치 평가 시험대 열렸다...주인공 누가될까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