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잠자는 돈' 1907억원 주인 찾았다…86% 비대면 채널 이용
- 정부부처-금융기관 연계 휴면예금 서비스…올 3분기까지 141만건

휴면예금은 올해 상반기 46만 건, 1154억 원을 지급하여 지난해 상반기 대비 건수 기준 149%, 금액 기준 30% 증가했다. 3분기에는 95만 건, 753억원을 추가 지급해 1~3분기 누적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건수 기준 436%, 금액 기준 49% 증가했다.
지급실적은 어카운트인포, 정부24에 이어 올해 7월 카카오뱅크와 휴면예금 조회·지급 서비스를 연계해 접근성이 개선되면서 증가했다. 특히 이용자 중 86%가 비대면 채널을 이용해 서비스 이용 편의성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휴면예금은 대면과 비대면으로 모두 찾을 수 있다. 휴면예금이 1000만원 이하인 경우 영업점 방문 없이 서민금융진흥원 애플리케이션(앱) 또는 맞춤대출 앱, ‘휴면예금 찾아줌’(sleepmoney.kinfa.or.kr), ‘어카운트인포’(www.accountinfo.or.kr), 카카오뱅크 모바일앱, ‘정부24’(www.gov.kr) 등에서 평일 24시간 쉽고 편리하게 휴면예금을 찾을 수 있다.
온라인 이용이 어렵다면 1397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조회 및 지급신청이 가능하다. 상속인, 대리인 등은 가까운 휴면예금 출연 금융회사의 영업점 또는 전국 36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이계문 원장은 “앞으로도 휴면예금을 찾아드리기 위해 정부부처 및 금융기관과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며 “국민들이 소중한 재산을 쉽고 편리하게 찾고, 서민금융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다원 기자 hong.daw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폐업 100만 시대' 문닫은 카페 사장님 세금폭탄 맞은 사연[세상만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가스라이팅해 임신" 손담비 분노 이유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인사 칼날 쥔 李대통령…강선우·이진숙, 이번 주말이 분수령[통실호외]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합법 탈 쓴 편법”…롯데렌탈 유상증자 둘러싼 논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특허 등록도 안 됐는데 계약 체결?...인투셀·에이비엘바이오의 민낯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