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연내 분양 마치자"...건설업계, DSR강화‧대선 전 공급 총력

11월 말~12월 전국 분양 예정 아파트 14만6000가구

 
경기도 고양시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 전경. [연합뉴스]
건설사들이 올해 말까지 전국 아파트, 오피스텔 분양을 마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내년부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를 강화하는 데다 대통령선거, 지방선거 등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이 즐비하기 때문이다.
 
23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건설사들은 최근 인허가나 분양가 심사 등으로 이월된 사업자의 분양을 연내 마치기 위해 속도를 올리고 있다. 
 
부동산R114 조사에 따르면 이달 말부터 다음 달까지 분양 예정인 전국의 아파트는 총 약 14만6000가구에 달한다. 경기도가 약 3만7000가구로 가장 많고 인천과 부산이 각각 1만7000가구 분양을 준비하고 있다. 대구는 1만가구, 대전에서는 약 9000가구가 분양 예정이고 경북과 충남에선 각각 약 8000가구씩 공급이 이뤄질 전망이다.
 
내년 1월부터 잔금 대출도 차주별 DSR 산정(40%)에 포함하기로 하면서 분양 시장에도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재는 분양가가 9억원을 넘어선 아파트에는 중도금 대출을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내년부터 잔금 대출을 개인별 DSR 산정에 포함하면서 분양 계약자가 기존 대출이 있는 경우 잔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커졌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6일 발표한 가계부채 관리방안에서 내년 1월부터 총 대출액이 2억원, 7월부터는 1억원을 초과하면 개인 소득과 상환능력에 따라 돈을 빌려주는 개인별 DSR을 적용하겠다고 발표했다. 내년 1월 입주자모집공고를 내고 분양하는 단지부터 잔금 대출도 DSR 규제 대상에 들어간다.  
 
내년에는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라는 대형 이슈도 건설사들이 분양을 서두르는 요인이다. 내년 3월에는 대통령선거가 있고 6월에는 지방선거가 이뤄진다. 국민적 관심이 정치로 분산되면 분양 홍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건설사들은 연내 아파트 입주자모집공고를 내기 위해 속도전을 벌이는 모습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내년에는 DSR 강화 규제도 있고 대선과 지선 등 변수들이 많이 겹쳐있기 때문에 올해 안에 분양을 최대한 마치려는 건설사들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박지윤 기자 park.jiyo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2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3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4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5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6‘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7“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8“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9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실시간 뉴스

1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2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3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4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5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