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외교부 “우크라이나 체류 한국민 이번주 추가 철수 추진”

국제결혼 등 영주권 가진 공관직원들
50여명은 귀국 않고 잔류 의향 밝혀
키예프 주재 한국대사관 철수는 미정

 
 
우크라이나로 넘어가는 폴란드 메디카 국경검문소. 이 검문소는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발발했을 때 피란민이 육로로 탈출할 수 있는 주요 길목 중 하나다.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친러시아 반군 간의 교전 소식이 전해지자 우리나라는 이번 주 안으로 여행금지 지역인 우크라이나에서 추가 철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친러시아 분리주의자(자칭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가 1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지역 돈바스(도네츠크·루간스크 주)에서 교전을 벌였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에 외교부는 우크라이나 현지에 “(16일 기줃) 한국 국민 107명이 체류 중”이라며 “이번 주 안으로 50여 명이 추가 철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지에 생활 기반을 가진 영주권자 등 50여 명이 지난 15일 잔류 의사를 표명했다”며 “대피처 확보 등 추가 안전조치를 강구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대피·철수를 권유하며 계속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가 철수 시 다음 주엔 한국민 50여 명이 잔류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대부분 우크라이나에 남기를 희망하는 인원과 공관 직원들로 예상된다. 외교부 측은 “잔류를 희망하는 이들은 현지인과 국제결혼을 했거나, 오랫동안 살아 생활기반이 현지에 뿌리 내린 분들”이라고 설명했다.  
 
폴란드 국경마을 프셰미실에 설치된 주폴란드 한국대사관 임시사무소. 유사시 우크라이나에서 폴란드로 피신하는 한국 국민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합뉴스]
외교부는 지난 16일 리비우와 폴란드 프셰미실에 임시 사무소를 개설했다. 키예프에서 폴란드에 인접한 서부 리비우로 가는 버스를 임차해 운영하고, 폴란드로 한국민 이동을 돕기 위해서다. 미국·캐나다·호주·네덜란드 등도 자국민의 폴란드 입국을 지원하기 위해 리비우 지역에 임시사무소를 운영 중이다.

주 루마니아 대사관과 주 폴란드대사관은 15∼16일 국경지역 검문소를 방문해 한국민들의 입국을 지원하기 위해 현지 당국과의 협조 체계도 재점검했다는 것이 외교부의 설명이다.  
 
정부는 키예프 주재 한국대사관 전면 철수는 지금은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8월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했을 때 공관의 안전을 장담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현지 한국대사관 직원들을 철수시키고 대사관을 잠정 폐쇄했지만, 우크라이나 사태는 그때와 상황이 다르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크라이나 사태로 반도체 소재, 원자재 등 공급망 불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지적에 국제사회와 유관 부문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대응 방안을 강구해 나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2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3“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4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5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

6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7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8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9‘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실시간 뉴스

1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2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3“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4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5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