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쿠팡플레이 사용자수, 지난 1년간 418% 증가

티빙 42%, 넷플릭스 27%, 웨이브 25% 앱 사용자수 증가

 
 
 
 
[사진 와이즈앱]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지난 1년간 ‘쿠팡플레이’, ‘티빙’, ‘넷플릭스’, ‘웨이브’ 등국내 인기 OTT 앱들의 사용자 증가치를 조사해 22일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Android + 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가장 큰 폭의 사용자 수 증가율을 보인 OTT 앱은 ‘쿠팡플레이’인 것으로 조사됐다.
 
쿠팡플레이는 지난해 1월 68만명에서 올해 1월 355만명으로 앱 사용자수가 4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OTT 앱들 중 가장 큰 폭의 증가폭이며 현재 쿠팡 앱 전체 사용자 2498만명(2022년 1월 기준) 중 14%에 달하는 수치이기도 하다.
 
두번째로 앱 사용자수 증가율이 높았던 ‘티빙’은 2021년 1월 257만명에서 2022년 1월 366만명으로 42% 증가했다. 세번째로 앱 사용자수 증가율이 높았던 ‘넷플릭스’는 지난해 1월 865만명에서 올해 1월 1097만명으로 27%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네번째로 앱 사용자수 증가율이 높았던 ‘웨이브’는 2021년 1월 285만명에서 2022년 357만명으로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와이즈앱]
가장 큰 증가폭을 보인 쿠팡플레이의 올해 1월 기준 세대별 사용자수 분포를 살펴보면, 10대가 4%, 20대가 17%, 30대가 25%, 40대가 31%, 50대 이상 23%로 40대에서의 사용 비율이 가장 높았다. 성별에서는 남성이 42%, 여성이 58%로 여성층이 더 높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플레이의 사용자수가 크게 증가한 원인으로 오리지널 콘텐트인 ‘SNL 코리아’의 흥행, 유명 밴드 콜드플레이 독점 공연 등 여러 화제성을 가져오며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결과로 평가된다.
 
한편 이번 조사는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다. ‘쿠팡플레이’, ‘티빙’, ‘넷플릭스’, ‘웨이브’ 등 국내 인기 OTT 앱을 대상으로 2021년 1월부터 2022년 1월까지 1달 동안 앱을 1번 이상 사용한 사람의 수를 추정했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지난해 국립대병원 10곳, 적자 규모 5600억원 달해

2제주서 잡힌 ‘전설의 심해어’ 돗돔... 크기가 무려 183cm

3못 말리는 한국인의 홍삼 사랑...홍삼원 '1000억 메가 브랜드' 됐다

4상위 1% 부자 되는 법은…“30대엔 몸, 40대엔 머리, 50대엔 ‘이것’ 써라”

5쿠팡이츠, 상생 요금제 도입…매출 하위 20% 수수료 7.8%p 인하

6"갤럭시 S25, 기다려라"...AI 기능 담은 '아이폰 SE4' 출시 임박, 가격은?

7‘농약 우롱차’ 현대백화점 “환불 등 필요한 모든 조치”

8작년 배당금 ‘킹’은 삼성 이재용…3465억원 받아

9유럽, 기후변화로 바람 멈추나…풍력 발전 위협

실시간 뉴스

1지난해 국립대병원 10곳, 적자 규모 5600억원 달해

2제주서 잡힌 ‘전설의 심해어’ 돗돔... 크기가 무려 183cm

3못 말리는 한국인의 홍삼 사랑...홍삼원 '1000억 메가 브랜드' 됐다

4상위 1% 부자 되는 법은…“30대엔 몸, 40대엔 머리, 50대엔 ‘이것’ 써라”

5쿠팡이츠, 상생 요금제 도입…매출 하위 20% 수수료 7.8%p 인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