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주행거리? 충전시간?…전기차 구매 시 우선 고려할 사항은

[전기차 구매 꿀팁③] 전기차 구입 전 고민거리로 짧은 주행거리, 긴 충전시간 등 꼽혀
배터리 내구성, 부족한 충전소 개수, 안전 문제 등도 꼼꼼히 살펴봐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지하 3층 주차장에 마련된 전기차 급속충전소. [사진 연합뉴스]
 
전기차 모델이 쏟아져 나오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기준이 더 깐깐해지고 있다. 출고 가격은 물론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부터 충전 편의성과 안정성까지, 전기차 구매 전 꼼꼼하게 따져볼 사항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또 업계에서는 전기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 편의를 위해 정부와 완성차 업계가 풀어야할 과제도 늘어가고 있다고 지적한다. 
 

내연기관 비해 충전시간 길고, 충전소 개수 부족 문제

 
전기차 구매자들은 충전 인프라와 관련해 불편함을 호소하곤 한다. 지난해 ‘2021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오토모티브 포럼’에서 발표된 전기차 신차 구매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구입 전 우려 요소로 짧은 주행거리와 긴 충전시간, 배터리 내구성과 내연기관차 대비 높은 차량 가격, 부족한 충전소 개수 등이 꼽혔다.  
 
그러나 실제 사용 후 전기차 구매자들은 긴 충전 시간, 배터리 내구성, 짧은 주행거리, 자택 충전 가능 여부, 부족한 충전소 순으로 불편함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 시간에 대한 불편함이 가장 크다고 본 것이다. 일반 주유소에서 몇 분이면 주유가 가능하지만, 전기차는 급속충전도 20~30분은 소요된다. 
 
 
충전소도 마땅치 않다. 지난해 말 기준 전기차 누적 등록대수는 23만1443대, 전국 전기차 충전기는 10만 대 수준이다. 단순 계산했을 때 전기차 2대당 충전기 1기를 이용하는 셈이다. 지자체별로 등록된 전기차 대수가 다르고, 충전 시간을 고려하면 인프라가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전 세계적으로 보면 우리나라는 전기차 보급 대비 충전기가 많이 깔려있는 편”이라면서도 “다만 관리가 비효율적으로 되고 있다는 게 문제고, 급속 충전소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라 인프라 부족이 느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무선충전 방식도 주목받는다. 운전자가 충전소를 찾아 연결 잭을 꽂고, 긴 시간 대기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무선충전 방식이 보급되면, 아파트나 대형마트 주차장에 주차하면서 충전할 수 있게 되는 등 충전 편리성도 더욱 확보될 전망이다. 업계 움직임도 빨라진다. 제네시스는 올해 2월 초 수도권 서비스센터에 전기차 전용 충전소를 열고 무선 충전 서비스 시범사업에 들어갔다고 발표한 바 있다. 충전 성능은 11㎾로, 전기차 GV60 기준(77.4㎾h)으로 완충까지 8시간 가량 걸린다. 
 

“겨울에는 달리는 냉장고?” “내 전기차 안전할까?” 고민도 

 
주행거리도 여전히 큰 고려 요소 중 하나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중 환경부 기준 1회 충전 주행거리가 500㎞(상온 기준) 이상인 차량은 테슬라 모델3(롱레인지)와 모델Y(롱레인지) 등이 있다. 다만 저온에서는 주행거리가 짧아진다. 환경부는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상온(약 25℃)과 저온(약 -6.7℃)으로 조건을 달리 해서 측정한다. 저온 주행거리 측정의 경우 히터를 최대로 작동시켜 확인한다. 
 
현재 대다수의 전기차에 쓰이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저온에서 배터리 효율이 떨어져 상온보다 저온일 때 충전 1회 주행거리가 짧아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난방 시스템 작동도 배터리를 소모시키는 원인이다. 엔진의 열을 활용해 히터를 작동하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기차는 난방장치를 따로 가동시켜야 한다. 결국 히터를 돌리는 만큼 주행거리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 업계에서는 전기차의 각종 부품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난방에 활용하는 히트펌프 등으로 저온 주행거리를 늘리는 방법을 적용 중이다. 
 
한편 전기차 사고 등 안전성 문제는 업계가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다. 이유 없는 급제동 사고나 정차 중 화재 발생 등 최근 국내외에서 전기차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늘어나고 있어서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화재 사고의 경우, 주행 중이 아니라 대기 상태에서 발생하는 게 대다수고, 사고 발생 시 관련 업체에서 원인 규명을 하고 책임을 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116회 로또 1등 ‘15·16·17·25·30·31’...보너스 번호 ‘32’

2 의협, 의대 자율 증원안 수용 거부...의료개혁특위 불참

3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4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5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6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7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8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9‘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실시간 뉴스

11116회 로또 1등 ‘15·16·17·25·30·31’...보너스 번호 ‘32’

2 의협, 의대 자율 증원안 수용 거부...의료개혁특위 불참

3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4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5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