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靑 집무실, ‘용산’ 국방부 확정…“제2의 강남이냐, 개발 악재냐”

상징성·행정기관 이전 효과…용산공원 등 개발 속도 상승으로 부동산 가치 ↑
고도제한·개발지연·교통통제 등 부동산 시장 악재 전망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기로 확정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확정되면서 용산 일대 부동산 시장 전망을 두고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상징성이 부각돼 호재라는 의견과 고도제한 등으로 개발이 중단될 것이라는 우려가 엇갈린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용산 국방부와 합참 구역은 국가안보 지휘 시설 등이 구비돼 있어 청와대를 시민들께 완벽하게 돌려드릴 수 있을 뿐 아니라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시민들의 불편도 거의 없다”면서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되어 왔으며 청와대가 이전하더라도 추가적인 규제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주변 미군기지 반환이 예정되어 있어 신속하게 용산 공원을 조성해 국방부 청사를 집무실로 사용할 수 있고, 국민들과의 교감과 소통이 이뤄질 수 있다”면서 “연합사가 평택으로 이전해 공간의 여유가 생겨 국방부가 합참청사로 이전하는데 큰 제한은 없다. 같은 구내 이전이라 집무실 이전 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했다.  
 
이처럼 윤 당선인은 국방부 청사를 대통령 집무실로 활용하고, 인근 용산 미군기지를 공원화한 뒤 집무실과 연결할 방침이다. 용산 미군기지를 뉴욕의 센트럴파크처럼 생태자연공원으로 조성해 시민들과 직접 만나고,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용산에는 호재 vs 악재?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확정되면서 용산 일대 부동산 전망에 대해서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분위기다.  
 
우선 긍정적인 시각에서는 대통령 집무실이라는 상징적 효과와 행정기관 이전에 따른 지역 부동산의 컨벤션 효과가 예상됐다. 임대 수요가 증가하는 등 입지 가치가 상승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통 환경을 개선하고, 각종 지원을 늘려 용산 일대 주거 인프라가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용산공원·국제업무지구 등 용산 일대에 예정돼 있는 개발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시선도 나온다.  
 
반면 용산일대 부동산 시장에 악재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보안상 주변에 고도제한이 생기는 등 각종 개발이 지연되거나 제한되고, 상시적 교통통제 등이 뒤따를 것이라는 우려다.  
 
고도제한 등 규제가 강화되면 고층아파트 건립이 어려워지고, 주택 공급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청와대 인근은 최고고도제한지역(인왕자연경관지구·1종일반주거지역)으로 높이 16m이하(4층) 건물만 지을 수 있다. 대통령 경호를 위해 국방부 청사 인근 지역이 청와대와 유사한 수준으로 고도제한이 묶일 가능성이 크다.  
 
실제 청와대 인근 지역은 고도제한으로 고층 아파를 짓기가 어렵고 노후주택이 즐비한 상태다. 종로구 청운효자동을 포함해 경복궁의 서쪽의 서촌 일대는 고도제한 지역으로 묶여있다. 이에 청운효자동에 사는 일부 주민들은 청와대 이전을 반기기도 했다. 고도제한으로 그간 재개발이 더뎠던 불편함과 주말마다 집회 등으로 소란스러운 일도 사라질 것 같아서다.  
 
네티즌들의 시선도 엇갈렸다. 한 네티즌은 “상징성 부각으로 주목받게 돼 호재라고 본다”며 “용산공원, 국제업무지구 등 개발 속도가 빨라져 강남을 잡을 날이 올지도 모른다”고 기대했다. 
 
반면 또 다른 네티즌은 “현재 청와대 주변 주민들이 손해 본 것을 생각해 보면 집무실 이전으로 용산 주민들이 좋아할 일인가”라면 반문하기도 했다. 

이승훈 기자 lee.seungho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2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3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4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5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

6한화투자證 “코리안리, 순이익 감소 전망에도 견조한 배당 기대”

7대통령 직속 특별위원회 내주 출범...'의료개혁' 본궤도 오르나

8대구 범어·수성·대명·산격지구 등 4개 대규모 노후 주택지 통개발

9산업은행 “태영건설, 1조원 자본 확충 등 이행 시 정상화 가능”

실시간 뉴스

1"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2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3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4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5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