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민간 ‘롤 체인지’ 온 것 같다”

최 회장 “전경련과는 다 같은 식구”
SK 전경련 재가입 계획 ”아직은 없어”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지난 23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회관에서 취임 1주년을 맞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회장(SK그룹 회장)이 새 정부 출범 후 민관협력 체제 구축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최 회장은 23일 대한상의 회장 취임 1주년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새 정부가 민관협업을 강조하고 민관합동위원회를 설치해 실제 이야기를 한다고 하니 민간 입장에서 보면 ‘롤 체인지’(역할 변화)가 온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과거에는 정부가 정책을 정하고 그 중간에 (민간의) 의견을 수렴하는 형식으로 했지만 이제는 정책을 만들어나갈 때 공동으로 같이하는 게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또 최 회장은 “규제개혁도 민관이 협력해서 한다면 유효성과 여러 데이터를 분석할 수밖에 없다”면서 “그런 것들이 미래에 변화를 가져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이야기 했다. 
 
규제개혁과 관련해선 “‘그 일은 하지 마라’는 게 아니라 ‘그 일을 잘하면 무엇인가 줄게’라고 생각해야 한다”며 “정부만 설득해서 될 것이 아니라 규제의 상당 부분은 법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국회에서도 세팅해줘야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 움직임에 대해서 최 회장은 “기업이 사회 가치를 훼손하면서 돈을 벌면 안 된다는 생각을 ESG로 이름 붙여 놓은 것 같다”면서 “이 가치를 어떻게 사회적으로 진전시키면서 돈을 벌지가 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트렌드”라고 제시했다.
 
이어 “정부가 ESG를 잘하는지에 대한 평가(rating)를 잘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러면 시장이 자율적으로 선택하게 되고 점수 많이 받는 곳을 소비자들이 선호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현 정부 들어 ‘패싱’됐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다시 부상하고 있는 움직임에 대해선 “전경련과 대한상의가 라이벌이라는 개념은 없다. 경제단체끼리도 힘을 합하고 ‘으쌰으쌰’를 잘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경련과) 반목이나 갈등은 없다”며 “작년부터 전경련을 포함해 모든 경제단체와 협조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허창수 전경련 회장과 친하다”고 거듭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경련에서 SK가 빠졌는데 다시 가입할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 최 회장은 “우리는 다 같은 식구라고 생각한다. 여건이 되면 고려할 수도 있는 것 같다. 다만 지금으로서는 여건이 하나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 아직은 가입할 계획이 없다”고 전했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LGD가 해냈다…‘주사율·해상도 조절’ 세계 첫 OLED 패널 양산

2‘전기차 올림픽’에 LG가 왜 출전?…“영향력 상당하네”

3“포르쉐 안 부럽잖아”...중국 시장 홀린 스웨덴 폴스타

4미국 주택에 스며든 삼성전자 가전…건설사 ‘클레이턴’에 패키지 공급

5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 사업 강화…‘실리콘 음극재’ 공장 준공

6 서울대·울산대·원광대 의대 교수들, 주 1회 휴진…‘의료 공백’ 심화 조짐

7페퍼저축은행, 제2회 페퍼저축은행배 전국장애인양궁대회 성료

8“극한의 기술 혁신”…삼성전자, TLC ‘9세대 V낸드’ 양산

9SK그룹 경영진 머리 맞대고 ‘리밸런싱’ 고민…최창원 “전열 재정비” 주문

실시간 뉴스

1LGD가 해냈다…‘주사율·해상도 조절’ 세계 첫 OLED 패널 양산

2‘전기차 올림픽’에 LG가 왜 출전?…“영향력 상당하네”

3“포르쉐 안 부럽잖아”...중국 시장 홀린 스웨덴 폴스타

4미국 주택에 스며든 삼성전자 가전…건설사 ‘클레이턴’에 패키지 공급

5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 사업 강화…‘실리콘 음극재’ 공장 준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