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이창용 한은 총재 후보자 “대출규제 완화, 경제 부담 키울 수도”

대통령 인수위 DSR 등 완화 움직임에 “금융위와 다시 보겠다”
한미 금리 역전 가능성도 시사 “자본 유출 영향은 적을 것”

 

출근하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 [사진 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대출 규제 완화와 관련해 "전반적인 국가부채 문제 등 유동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정부와 서로 조율하고 정책이 일관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1일 이 후보자는 국회청문회 준비 태스크포스 사무실로 처음 출근하는 길에 취재진을 만나 가계대출 문제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대출 규제 완화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으로, 최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인수위)에선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완화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자는 “대통령 인수위원회가 생애 첫 주택 구입자 등에 대출 규제 완화를 고려하고 있는 것”이라며 “미시적인 목적이겠지만 전반적인 국가 부채 문제나 유동성에 영향을 줄 수 있어 한국은행이 당연히 나서서 (정부와) 조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가계부채는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어 금융위원회와 함께 다시 한번 봐야 할 것”이라며 “가계부채는 경제 성장률 둔화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앞으로 고령화에 따라 은퇴자들이 생활자금을 위해 대출을 받기 시작하면 (이자 부담 확대로) 부채 부실화가 심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후보자는 “지난 8월부터 금리를 선제적으로 올려 가계부채를 조절할 수 있는 밑바탕이 마련됐다고 생각한다”며 “지금은 OECD 국가 중 가장 빠른 속도로 가계부채가 증가하고 있다. 금리를 통해 가계부채가 소프트랜딩(연착륙)할 수 있도록 한은이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물가 상승률과 관련해서 이 후보자는 “IMF뿐 아니라 한은도 (올해 물가상승률을) 3.1% 전망하고 있는데, 상반기는 부득이하게 예상보다 높아질 것 같다”며 “하반기는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거시 경제 리스크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치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3월부터 본격적인 금리 인상에 나서면서 한국과 미국의 금리 역전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그는 “금리 격차가 줄거나 역전될 가능성은 당연히 있다”고 밝혔다.  
 
다만 “자본 유출 가능성은 금리만 아니라 환율 변화 기대심리, 경제 펀더멘탈(경제기초여건) 등의 변수에 달린 것”이라며 “2018~2019년 미국이 금리를 빨리 올릴 때도 자본은 오히려 국내 순유입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한미 간 금리 격차로 인한 자본 유출 영향은 적을 것”이라며 “오히려 이로 인한 물가 영향을 더 우려해야 한다고 본다”고 전했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6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7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8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9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실시간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