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윤석열, 차기 정부 첫 법무부 장관으로 ‘최측근’ 한동훈 지명

법무부 한동훈, 교육부 김인철, 외교부 박진, 통일부 권영세
행안부 이상민, 환경부 한화진, 해수부 조승환, 중기부 이영
고용부와 농림부 2곳 인선 남아…금융위원장 인선도 ‘아직’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2차 내각 발표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차기 정부의 첫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을 지명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서울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차 조각 인선안을 발표했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는 김인철 전 한국외대 총장, 외교부 장관에 박진 의원, 통일부 장관에 권영세 의원을 각각 지명했다.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는 이상민 전 국민권익위 부위원장, 환경부 장관에 한화진 한국환경연구원 명예연구위원, 해양수산부 장관에 조승환 전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이영 의원을 발탁했다.
 
이번 장관 후보자 발표로 윤 당선인 측은 18개 정부 부처 가운데 고용노동부와 농림축산식품부를 제외한 16개 부처의 장관 인선을 마무리했다.
 
대통령 비서실장엔 김대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임명됐다. 이번 발표를 시작으로 비서실 인선 작업 또한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장관 후보자 및 비서실장을 발표했다. 윗줄 왼쪽부터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김인철 전 한국외대 총장, 외교부 장관에 박진 의원, 통일부 장관에 권영세 의원. 가운데줄 왼쪽부터 법무부 장관에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 행정안전부 장관에 이상민 전 국민권익위 부위원장, 환경부 장관에 한화진 한국환경연구원 명예연구위원. 아랫줄 왼쪽부터 해양수산부 장관에 조승환 전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이영 의원, 대통령 비서실장에 김대기 전 청와대 정책실장. [연합뉴스]
 
이날 회견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한 각 후보자가 참석했다. 다만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박진 후보자와, 미국 출장 중인 이영 후보자는 참석하지 못했다.
 
윤 당선인은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 발탁 배경을 두고 “법무 행정의 현대화,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사법 시스템 정립에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한 후보자는 윤 당선인이 검찰에 재임하던 시절 SK 분식회계 사건을 비롯한 대선 비자금 사건, 현대차 비리 사건, 외환은행 매각 사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등을 함께 수사한 최측근 인사로 꼽힌다.
 
윤 당선인은 한 후보자 발탁이 ‘파격’ 기용이라는 평가와 관련해 “절대 파격 인사는 아니다”라고 역설했다. 이어 한 후보자가 “유창한 영어 실력과 다양한 국제 업무 경험을 갖고 있다”며 “제가 주문한 것은 경제 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법무 행정의 현대화,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사법제도 정비”라고 언급했다.
 
한편 윤 당선인은 질의응답에서 금융위원장 인선 계획에 대해 “금융위원장은 당선인 신분에서 국회에 청문 요청을 하는 대상이 아니다”라며 “다른 인사가 좀 진행이 되고 어느 정도 마무리 된 후에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편의점서 금테크… CU, 1g 카드형 골드 이틀 만에 완판

2‘베이징 모터쇼’ 4년 만에 역대급으로 돌아왔다

3“2030 소비자 잡아라”…홈쇼핑, 젊어지는 이유는

4“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5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6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7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8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

9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전으로 중단했던 오염수 방류 재개

실시간 뉴스

1편의점서 금테크… CU, 1g 카드형 골드 이틀 만에 완판

2‘베이징 모터쇼’ 4년 만에 역대급으로 돌아왔다

3“2030 소비자 잡아라”…홈쇼핑, 젊어지는 이유는

4“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5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