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한국에서 일본에 입국할 때 17일부터 ‘3일 격리’ 면제한다 [경제브리핑]

한일관계 정상화 움직임에 따라
일본, 한국 입국자 3일 격리 면제
김포-하네다 항공 노선 복원 예정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1일 일본 의원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됐던 김포-하네다 항공 노선을 재개하자는 뜻을 밝히자 다음날 12일 서울 김포공항 국제선 출국 카운터에서 한 취항사 직원들이 운항 재개 시 원활한 수속을 위해 자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에 입국하는 방역 절차가 수월해진다. 일본 정부는 한국에서 일본으로 입국할 때 사흘간 격리해야 하는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없애기로 했다. 변경한 방침은 17일 0시부터 적용한다.  
 
일본 외무성은 자국 공항·항만에 적용하는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변경, 한국에서 일본으로 입국할 때 3일 동안 격리하던 조치를 17일 0시부터 면제한다고 16일 발표했다. 일본은 3일 격리 방침을 그동안 한국을 비롯해 남아프리카공화국·라오스·러시아·불가리아·이집트·파키스탄 등에 대해 유지해오다 이번 변경에서 한국을 제외했다.  
 
일본은 2020년 이후 코로나19 방역을 강화하면서 외국인의 신규 입국을 제약하고 있다. 유학·사업 목적으로 입국하는 경우에 비자를 한시적으로 발급하고 있지만 외국인 관광객에겐 입국을 허용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에 대한 이번 일본의 방역 완화의 배경엔 한국 새 정부의 우호적인 제스처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 정부는 최근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3일 격리 면제를 요청해왔다. 지난달 일본에 파견한 한일정책협의대표단도 일본 정부 측에 격리 면제와 김포-하네다 항공 노선 복원을 요청하는 윤석열 당시 대통령 당선인의 뜻을 전달했다. 
 
한국공항공사가 지난 13일 김포-하네다 상공 노선을 본격 재개하기 위해 하네다공항 운영자인 일본공항빌딩(주)과 화상으로 긴급회의를 하는 모습. [사진 한국공항공사]
 
윤석열 대통령 측은 지난 11일에도 한일의원연맹의 일본 측 협력관계인 일한의원연맹 일본 의원들과 만나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양국 국민의 상호 교류를 회복하기 위해 격리를 면제해주면 김포-하네다 노선이 다시 활성화될 것”이라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본 정부도 공감대를 형성, 김포-하네다 노선을 늦어도 다음달 안으로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 안에서도 코로나 사태와 한일 관계 악화 여파로 침체된 일본 관광업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6월부터 해외 관광객의 입국을 허용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일본 내 코로나 사태 추이를 좀더 지켜본 뒤 이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김포-하네다 항공 노선은 2020년 3월부터 운행이 중단됐다. 코로나 사태가 확산되면서 인천-나리타 항공 노선은 유지했지만, 김포-하네다 노선은 여러 사유로 인해 한동안 중지됐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中 미녀 배우도 홀렸다...럭셔리 매력 쏟아낸 폴스타

2압도적 전기 오프로더 ‘벤츠 G-클래스’ 연내 한국 온다

3“테슬라 모델 Y 잡아라”...中 베이징서 만난 기아 EV5

4 서울의대 비대위 수뇌부 교수들 “5월 1일 사직하겠다”

5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신규 콘텐츠로 대규모 테스트

6이지스자산운용, 이지스밸류리츠와 태평로빌딩에 ‘미래공간플랫폼’ 구축

7KT, 전남 고흥서 K-UAM 원팀 1단계 실증 성료…“UAM 통합 운용성 검증”

8맞춤형 화상수업으로 초등 수학을 쉽고 재밌게, 학습지 엘리하이

9아이유, 우리금융과 ‘2년 더’ 광고모델 계약 연장

실시간 뉴스

1中 미녀 배우도 홀렸다...럭셔리 매력 쏟아낸 폴스타

2압도적 전기 오프로더 ‘벤츠 G-클래스’ 연내 한국 온다

3“테슬라 모델 Y 잡아라”...中 베이징서 만난 기아 EV5

4 서울의대 비대위 수뇌부 교수들 “5월 1일 사직하겠다”

5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신규 콘텐츠로 대규모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