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도시및주거환경정비 개정조례안’, 서울시 반대로 보류

기존 ‘사업시행인가 이후’였던 서울시 내 재건축, 재개발 사업의 시공사 선정 시기를 ‘조합설립 이후’로 앞당기는 방안이 무산됐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날 열린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심의에서 이성배 국민의힘 의원과 김종무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서울특별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이 보류됐다.
현행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상 조합설립 이후 시공사 선정이 가능하나 공공 지원을 받는 서울 재건축, 재개발 조합은 서울시 조례 상 사업시행인가 이후 시공사를 정할 수 있다.
그러나 시공사 선정은 정비사업 조합이 필요한 자금을 조달 받고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는 데 중요한 절차라는 점에서 현행 조례를 개정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이성배 의원은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사업장에 대해, 김종무 의원은 조합원 2/3 동의를 받은 조합에 대해 조합설립 이후 시공사 선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개정조례안을 각각 내놨다.
이에 대해 서울시가 “공공지원제도가 생기기 전 정비사업에서 발생했던 부작용들이 다시 생길 수 있다”는 취지로 반대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308회 정례회에 안건으로 상정된 해당 개정조례안은 10대 서울시의회 임기가 끝나면서 사실 상 폐기됐으며 지난 6·1 지방선거에 따라 시작되는 11대 서울시의회에서 다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보름 기자 brmin@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따블’ 행진에 달아오른 연말 IPO 시장…상장·공모 줄줄이 대기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한소희, 의미심장 작별 인사? 소속사 입장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AI가 바꾼 대입 판도…이대·중대 AI학과 내신합격선 'SKY 수준'[only 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불닭볶음면이 만든 1조 매출…삼양식품 신용등급도 상승세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영국 내시경 병목 뚫었다'…지노믹트리 ‘얼리텍-C’, 내년 1월부터 바로 매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