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야간·휴일에도 의약품 산다…‘화상 투약기’ 시범사업 조건부 승인

약국 앞 화상 투약기 통해 약사와 상담하고 의약품 구매

 
 
서울 시내 한 약국 [연합뉴스]
앞으로 늦은 저녁이나 공휴일에도 의약품 화상판매기로 의약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제22차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를 열고 ‘일반의약품 스마트 화상판매기’(원격 화상 투약기) 등 11건의 규제특례 과제를 승인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화상 투약기는 환자가 화상 상담을 통해 약사로부터 복약지도를 받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반의약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든 의약품 판매기다. 약국 앞에 설치해 약국이 문을 닫았어도 약사가 환자에게 원격으로 복약지도를 할 수 있다.
 
쓰리알코리아의 원격 화상 투약기 [사진 쓰리알코리아]
화상 투약기는 약사인 박인술 쓰리알코리아 대표가 개발했다. 약국이 문을 닫았어도 환자가 필요한 약을 처방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 이 기기를 만들었다. 박 대표는 지난 2012년 원격 화상 투약기를 만들었고, 이듬해 인천의 한 약국에서 시범 운영도 시작했다.
 
그러나 현행법이 화상 투약기 상용화의 걸림돌이 되면서 사업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지난 2013년 보건복지부(복지부)의, 이듬해 법제처의 유권해석 결과 화상 투약기가 약사법을 위반하는 것으로 판단됐기 때문이다. 약사법에 따르면 약사는 약국에서 환자와 직접 만나 복약지도를 하거나 의약품을 판매해야 한다.
 
대한약사회의 반대도 거셌다. 화상 투약기가 상용화되면 의료 영리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환자의 민감정보가 유출되거나 지역 약국의 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점도 문제로 제기됐다.
 
대한약사회는 화상 투약기의 조건부 실증특례 승인이 발표된 지난 20일에도 성명서를 통해 "(화상 투약기가) 의약품 판매의 대면 원칙을 훼손하고 의약품을 잘못 투약하는 부작용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를 지속해서 제기해왔다"며 "화상 투약기가 약사법에 오르지 못하도록 막겠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사업 운영 방안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편의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해열제와 위장약 등 안전상비의약품 13종과 여러 일반의약품이 화상 투약기를 통해 판매될 것으로 보인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약국 운영시간 외에도 환자가 전문 약사와 상담을 통해 일반의약품을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선모은 기자 suns@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편의점서 금테크… CU, 1g 카드형 골드 이틀 만에 완판

2‘베이징 모터쇼’ 4년 만에 역대급으로 돌아왔다

3“2030 소비자 잡아라”…홈쇼핑, 젊어지는 이유는

4“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5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6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7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8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

9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전으로 중단했던 오염수 방류 재개

실시간 뉴스

1편의점서 금테크… CU, 1g 카드형 골드 이틀 만에 완판

2‘베이징 모터쇼’ 4년 만에 역대급으로 돌아왔다

3“2030 소비자 잡아라”…홈쇼핑, 젊어지는 이유는

4“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5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