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도 ETF로” 한화자산운용, TDF액티브 ETF 상장 - 이코노미스트

Home > 증권 > 증권 일반

print

“연금도 ETF로” 한화자산운용, TDF액티브 ETF 상장

TDF ETF 총 보수 연 0.14%로 국내 최저
삼성·키움자산운용 TDF ETF 동시 출시

 
 
한두희 한화자산운용 대표가 기자간담회에서 설명하고 있다. [사진 홍다원 기자]

한두희 한화자산운용 대표가 기자간담회에서 설명하고 있다. [사진 홍다원 기자]

한화자산운용이 30일 오전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화ARIRANG TDF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고 밝혔다. 타깃데이트펀드(TDF)를 상장지수펀드(ETF)로 투자할 수 있는 세계 첫 상품이다.
 
TDF는 투자자의 은퇴시점을 기준으로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비중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자산배분형상품이다. 은퇴시점에 맞게 자산을 배분해 투자자의 생애주기를 고려했다. 목표한 은퇴 시점이 가까워질수록 위험 자산 비중을 줄이고 안전자산 비중을 늘리는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결정한다.  
 
펀드 대비 낮은 비용이 장점이다. 특히 ‘ARIRANG TDF2030액티브 ETF’ 기준 총보수는 연 0.14%로 TDF액티브 ETF 중 가장 낮다. 
 
‘ARIRANG TDF액티브 ETF’는 예상 은퇴시점에 따라 ▶ 2030 ▶2040 ▶2050 ▶2060 총 4개 종목으로 나뉜다. 출생연도와 예상 퇴직연령을 더해 종목을 결정하면 된다. 1980년에 출생한 투자자의 예상 은퇴 연령이 60세라면 둘을 더한 2040 ETF를 선택하는 식이다. 사회 생활을 막 시작한 MZ세대를 위한 2060 ETF도 출시했다. 2060 ETF는 현재 출시된 TDF ETF 중 가장 긴 투자 기간을 보유했다.  
 
한화자산운용은 글로벌 펀드 평가사인 모닝스타와 손잡고 TDF의 핵심인 글라이드패스(Glide Path, 자산배분 곡선)와 기초지수를 공동 개발했다. ARIRANG TDF액티브 ETF는 모닝스타의 5개 기초지수를 자산배분의 투자 대상으로 사용해 1만개 이상의 개별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추구할 수 있다. 
 
김성훈 한화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TDF 관련 상품 중 최저 수준의 보수로 장기 투자 시 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ETF인 만큼 소액으로도 꾸준히 투자해 자산배분 과정을 투명하게 확인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후발주자이다보니 자산운용시장에서 고객들이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 전략을 효율적으로 제공하다는 계획이다. 한두희 한화자산운용 대표는 “우주항공 ETF, 미국대체투자탑10 ETF, 사회 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투자자들을 위한 TDF 등을 출시하면서 새로운 투자 트렌드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삼성자산운용은 ‘KODEX TDF액티브2030, 2040, 2050’ 등 3종, 키움투자자산운용은 ‘히어로즈 TDF액티브2030, 2040, 2050’ 등 3종을 동시에 출시했다.

홍다원 기자 daone@edaily.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