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로 보는 경제 동향]
금리·환율 상승에 한·미 기준금리 역전
대출부담·물가상승·투자이탈 등 공포감

금리 인상은 그동안 저금리로 지탱해온 부동산투자 ‘영끌’(대출 최대 총동원)족, 가계부채, 코로나19 운영자금 소상공인·수출입기업 등에 큰 부담을 작용하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올해 1∙4∙5월에 0.25%포인트씩 올린데 이어 이달 13일엔 1.75%에서 2.25%로 올렸다. 8년 전인 2014년 수준까지 오른 것이다. 이로써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는 연 1.75%로 같아졌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이달에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을 예고하고 있어 한·미 간 기준금리 역전이 예상된다.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가 최근 금리 인상과 관련한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 금리 인상 발표 전후에 관심도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2일 역대 첫 빅 스텝이 예고되자 검색량이 1만400건을 기록했다. 전날(2980건)보다 3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금융당국이 빅 스텝을 발표한 13일엔 검색량이 4만3160건을 기록, 평소보다 10배 이상 폭증했다.
연관 검색어 상위 10위 안엔 ‘빅 스텝’ ‘빅 스텝 의미’, ‘자이언트 스텝’, ‘미국’, ‘한국은행’(한은 포함) 등이 주를 이뤘다.
박정식 기자 tang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베팅 사이트서 국민의힘 대선 후보 3위에 "한덕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상민, 20년 만에 '재혼'…예비신부 정체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트럼프2기 첫 성적표 '역성장'…1분기 GDP 0.3%↓(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SK실트론, PEF들 눈치싸움…국적·업황 리스크에 '셈법 복잡'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코스닥 상승 이끈 비만 테마주의 힘…천당·지옥 오간 오름[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