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돌아섰던 고객 다시 돌아왔나’ OTT 넷플릭스 수요 반등

[빅데이터로 보는 경제 동향]
설치기기·활성사용 증가세로

 
 
TV 조정기(리모트 콘트롤)의 넷플릭스 버튼. [AFP=연합뉴스]
동영상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OTT)인 넷플릭스(NETFLIX)가 요금 인상, 공유 계정 단속 등의 여파로 부진하던 상황에서 최근 반등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의 분석 결과, 넷플릭스 앱 설치기기수(안드로이드 사용자 기준)는 3월 1481만8000대에서 4월 1465만3000대→5월1456만1000대→6월 1443만9000대로 하락세를 지속했다. 올해 상반기에만 유료 가입자 약 117만명이 이탈한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앱 설치기기수는 7월 1473만4000대로 6월보다 2% 정도 반등했다. 4개월 만의 첫 증가세며 2월 수준(1475만7000대)을 회복하는 분위기다.  
 
월별 활성사용자(이하 MAU) 수도 7월부터 상승세로 돌아섰다. 설치기기수 대비 MAU 비율은 1월 70.4%에서 6월 62.7%까지 계속 감소했다. 하지만 7월 들어 69.1%를 기록하며 반등했다.
 
‘기묘한이야기’ 시즌 4 최종, ‘그레이 맨’, ‘모범가족’, ‘수리남’, ‘서울대작전’ 등 영화·드라마가 흥행몰이에 나서면서 수요를 끌어들인 것으로 추정된다.  
 

박정식 기자 tang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블루오션' 이라더니"...인도 아다니 그룹, 하루새 시총 37조 증발

2"5000억 규모 자사주 전량 소각한다"...LG, 주주환원 확대 추진

3中공안부, 잇단 묻지마 범죄에 ‘전쟁 선포’

4LG생활건강 “향후 3년간 3014억원 규모 자사주 전량 소각”

5폴 바셋, 딸기 활용한 겨울 시즌 메뉴 5종 출시

6'59㎡ 분양가 14억', 분양 성패로 서울 아파트 풍향계 될까

7롯데웰푸드, ‘오잉 오징어랑 버터구이칩’으로 어른과자 시장 공략

8국민은행, 택시기사·회사원 등 보이스피싱 예방한 시민 10명 선정

9지씨셀 "B세포 림프종 치료제 후보물질, KDDF 과제 선정"

실시간 뉴스

1"'블루오션' 이라더니"...인도 아다니 그룹, 하루새 시총 37조 증발

2"5000억 규모 자사주 전량 소각한다"...LG, 주주환원 확대 추진

3中공안부, 잇단 묻지마 범죄에 ‘전쟁 선포’

4LG생활건강 “향후 3년간 3014억원 규모 자사주 전량 소각”

5폴 바셋, 딸기 활용한 겨울 시즌 메뉴 5종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