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원비즈플라자’ 정식 서비스 오픈
중견·중소기업 디지털 전환 가속화 지원

‘원비즈플라자’는 우리은행이 이원덕 은행장 취임 후 ‘고객 중심 No.1 금융플랫폼 기업’을 목표로 추진한 디지털 혁신의 첫 사례다. 지난 6월 사전 체험 행사를 진행해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구매 솔루션을 자체적으로 구축하기 어려운 중견·중소기업은 ‘원비즈플라자’를 통해 별도의 비용 없이 구매업무를 수행하고, 협력사와 실시간으로 협업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디지털 기반 전자 구매 서비스를 활용함으로써 수작업에 의존하던 기존의 구매 방식에서 벗어나 더 편리하고 투명한 구매업무 수행이 가능해진다.
우리은행은 앞서 SGI서울보증과 협약을 맺어 ‘원비즈플라자’ 회원 전용상품인 ‘우리 SGI협약 운전자금대출’을 출시한 바 있다. 구매사가 추천한 협력사에 초기 생산단계부터 유동성을 공급하는 구조다. 그동안 세금계산서 발급 후 어음 할인 등으로 자금을 융통하던 협력사들에게 확정된 전자구매 계약만으로 자금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우리은행은 ‘원비즈플라자’를 통해 확보된 비금융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기업의 요구에 부합하는 금융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나갈 예정이다. 효율적인 구매관리를 위해 ▶실시간 원자재/시장 시황 ▶공급망ESG (탄소배출관리) ▶법률·세무업무 등 경영지원 서비스도 연계해 지원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융권 최초로 시도하는 사업인 만큼 (원비즈플라자가) 디지털 금융 시대의 초혁신 플랫폼으로 시장에 안착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며 “초기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향후 기업 금융의 새로운 모델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플랫폼이 우리카드·우리금융캐피탈·우리종합금융 등 그룹사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유니버설 뱅크’의 첫걸음이 되도록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서현 기자 ssn3592@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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