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마스터카드도 웹 3.0…“코인 월렛 불편함, 유저 관점에서 해결할 것” [UDC 2022]
- “전 세계 인구 보유 아바타 1000억개 될 것”
“차세대 월렛 이른 시일 내 출시…NFT로 활용”

동하오 황 마스터카드 R&D 부문 부사장은 23일 부산에서 개최된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pbit Developer Conference, UDC) 2022’에서 “웹 3.0에서는 자신의 데이터와 자산을 통제할 수 있지만, 보안성은 다소 줄어든다”면서 “마스터카드는 덜 중앙화된 금융에 우리의 기술을 더해 새로운 금융의 미래를 바라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황 부사장은 마스터카드가 화폐의 범위를 확장해 바라보고 있음을 밝혔다. 그는 “최근에는 은행 잔고, 현금은 물론 가상자산도 (화폐에) 포함됐다”며 “데이터와 리워드 역시 가치교환 수단임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대체불가능토큰(NFT),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등 역시 새로운 가치교환 수단이라는 설명이다.
황 부사장은 이런 신개념의 화폐 등장에 메타버스의 등장이 맞물려 시너지를 낼 것으로 봤다. 그는 “2030년 85억 인구가 보유한 아바타는 1000억개에 달할 것”이라며 “웹 3.0에 진입할 때 마스터카드는 유저들이 어떤 불편함을 겪을지 ‘유저 관점’에서 보려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과정에서 마스터카드는 차세대 월렛을 빠른 시일 내 출시할 것”이라며 “(출시된다면) 마스터카드를 월렛에 토큰 NFT 형태로 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황 부사장은 파트너사들과 함께 이 같은 계획을 준비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양한 방식으로 결제 경험을 커머스에 적용시킬 것”이라며 “메타버스, 웹 3.0을 통해 모두에게 일관적인(평등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조진웅 소년범’ 폭로 기자들 고발건, 서울청 반부패수사대 배당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단독] 침묵 깬 박나래 “절차에 맡기겠다”…전 매니저들과 법적 공방 본격 예고 [종합]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한강서 사업하려면 한강버스에 협조하라?[only 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국민연금 외환시장 역할론 시험대...새 이사장 첫 회의서 환율대응 논의[마켓인]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심운섭 그래피 대표 “글로벌서 러브콜 쇄도…내년 수익개선 본격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