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NHN클라우드, 판교 데이터센터에 국산 AI반도체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NIPA 주관 ‘국산 AI반도체 실증지원 사업’ 사피온과 공동 참여

 
 
 
 
성남 판교에 위치한 NHN데이터센터 (NCC1) [사진 NHN]
NHN클라우드는 SKT의 AI 반도체 자회사 사피온(SAPEON)과 손잡고 성남 판교 소재의 NHN데이터센터(NCC1)에 국산 AI반도체 클라우드 인프라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24일 밝혔다.
 
NHN클라우드와 사피온은 NIPA(정보통신산업진흥원)가 주관하는 ‘국산 AI반도체 실증지원 사업’에 공동 참여해 국내 최초의 AI반도체 ‘SAPEON X220’를 활용해 클라우드 인프라를 NHN데이터센터에 구축 중이다. 아울러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성능 확인을 위해 다양한 민간·공공 AI서비스들을 실증해 나가고 있다. 구체적으로 2021년에는 NHN 데이터센터에 5.22페타 OPS 수준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올해 9.22페타 OPS 성능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추가하며 총 14.44페타 OPS 수준으로 구축한 바 있다. OPS는 1초에 몇 번 연산할 수 있는지 측정하는 단위다. 테라(Tera) OPS는 1초당 1조번 연산, Peta OPS는 1초당 1000조번 연산할 수 있다는 뜻이다.
 
국산 AI반도체 실증지원 사업은 AI서비스에 활용되는 고가격 외산 GPU에 대한 국내 업계의 의존도를 낮추고 AI 시스템 반도체에 대한 국내의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취지에서 추진됐다.
 
양사는 이번 사업을 통해 GPU 대비 뛰어난 국산 AI반도체의 성능을 확인했으며, NHN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구현된 클라우드 인프라를 AI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비용의 GPU 인프라 구축 부담을 줄이고, 저렴하면서도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국산 AI반도체’ 기반 클라우드 활용을 장려하는 환경을 조성, 궁극적으로 국내 AI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글로벌 AI 시장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가 앞서 2021년 진행한 1차 실증 사업에서는 SKT에서 개발한 VLAM(위치기반서비스), SUPERNOVA(사진 및 영상 고화질 서비스) 등의 서비스를 비롯해 ‘헬스허브’가 개발한 Boneage.io(골 연령 측정 서비스) 등 공공 서비스를 실증해 클라우드 환경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며 안정적으로 구동하는 점을 확인했다. 올해 진행 중인 2차 실증 사업에서는 패션검색, 동작인식 등 NHN클라우드가 보유한 AI 서비스와 더불어 공공 서비스인 CTR(심흉곽비 측정 서비스)을 실증하고 있다.
 
향후 양사는 다양한 AI서비스 업체와 협력해 노약자, 장애인 등에 편의를 제공하는 공공 AI서비스를 실증 후 출시할 계획이다.
 
김동훈 NHN클라우드 대표는 “국내에서 자체 개발된 AI반도체가 국내 데이터센터에 도입돼 클라우드 환경에서 AI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은 세계적으로 선례를 찾기 어려운 성과”라며 “우수하고 저렴한 국산 AI반도체 기반의 클라우드 환경을 통해 많은 국내 AI기업이 적극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우수한 AI서비스를 출시하며 국가 AI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NHN클라우드는 2015년 판교에 첫 데이터센터(NCC1)를 건립한 이후, 국내 다양한 지역에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고 있다. 또 광주시에 건립 중인 세계 10위권 국가 AI데이터센터의 구축 및 운영 사업자로 선정되는 등, AI 및 클라우드 기술력과 데이터센터 구축 역량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원태영 기자 won77@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2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3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4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5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6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7佛 발레오, 자율차 핵심부품 대구공장 준공식 개최

8정부, 경북지역 민간투자 지원방안 내놔

9‘직원 희망퇴직’ 논란 의식했나…정용진, SNS 댓글 모두 감췄다

실시간 뉴스

1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2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3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4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5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